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안하나 기자
  • 피플
  • 입력 2012.02.29 15:01

이광복 딜러 “중고차 살 때 현물을 보는 것이 가장 중요, 인터넷 맹신 안 돼”

[스타데일리뉴스=안하나 기자] 중고차를 사려는 소비자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이 인터넷과 현물이 달라 사기를 당하는 것이다. 이들은 겉만 멀쩡한 것은 아닐까, 사고는 나지 않았을까, 추후 애프터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까 등 여러 가지로 고민이 많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곳이 바로 동대문구에 위치한 국내 최대 장동차 매매상인 장한평중고차 시장이다. 장한평중고시장에서 딜러도 30년간 활동해고 있는 현대자동차상사 이광복 전무이사를 만나 중고차를 효율적으로 사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사진-이광복 딜러 ⓒ스타데일리뉴스

Q 요즘 중고차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월은 졸업시즌이 있는만큼 자녀들의 차를 구입하는 부모님의 경우가 많고, 신학기, 취업 등으로 새로운 시작을 하는 사람들이 차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시기적으로 이 두 가지가 맞물렸다고 본다.

Q 인기있는 차종이 있을 터, 고객들에게 반응이 가장 좋은 차는 무엇인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가의 기름 값 때문에 연비가 좋은 차들을 선호하고 있다. 이에 소형차 마티즈, 모닝, HD, MD 등이 가장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Q 중고차를 선택하는데 있어 연비 외에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는 것으로 안다. 어떤 것들을 꼼꼼히 따져야 하는가

자동차는 현물을 반드시 보고 결정해야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대부분이 인터넷의 허위·과장 광고에 현혹돼 현물을 보고 실망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직접 발품을 팔아 눈으로 확인해야 한다.

현물을 본 뒤 자동차의 사고유무, 성능기록표를 꼼꼼히 확인해야 하며, 개인사무실을 통해 중고차를 구입하는 것 보다는 중고자동차 상사에 와서 구입하는 것이 더욱 안전하다.

사진-이광복 딜러 ⓒ스타데일리뉴스

Q 중고차를 살 때 조건이 있는가

중고차를 살 때는 현금과 할부제도가 있다. 할부는 캐피탈과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다. 저렴하게 할부 금리를 받으려면 딜러의 안내를 받아 자신의 신용도를 확인한 뒤, 저렴한 캐피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또 신용등급에 따라 금리 인하 차이가 있기에 신용도는 높은 것이 좋고, 요즘같이 중고차 판매가 활성화 된 시기에는 금리인하 프로모션을 많이 걸기에, 이 때 선택을 하면 인하된 가격에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다.

Q 딜러와 연계하면 알아서 잘 선택해줄 것이지만 혹 소비자로서 간단하게 이런차는 사지 말아야 한다는 조언을 해 준다면

아까도 말했으나 가장 먼저 사고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전문지식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붙여서 파는 차인지 사고로 반동강난 차, 침수차 인지 안전한 차인지 알 수 없으니 전문가에게 안내를 받아 사는 것이 현명한다.

Q 이곳 장한평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중고차 시장이다. 그러나 최근 중고차 시장의 활성화로 소위 “옛날만큼 못하다”는 소리가 들리고 있는데 현실은 어떠한가

근무하는 사람의 대부분이 오래도록 이곳에서 일한 기성세대들이기에 정보화가 뒤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컴퓨터를 하지 못 하는 경우가 많아 자세한 정보나 업데이트를 하지 못하니 옛날만큼 못하다는 평을 듣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인터넷들의 경우 허위매물이 90%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그림으로는 판단할 수 없기에 직접 장한평으로 나와 현물을 보고 시운전을 해서 구입하는 사람도 아직까지 많다. 또한 딜러들의 노하우가 검증되어 있기에 연락해서 차를 가져다 달라고 하면 질 좋고 값싸게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다.

사진-이광복 딜러 ⓒ스타데일리뉴스 

Q 이광복 딜러만의 노하우가 있을 것 같다. 간단히 소개해 준다면

스스로의 자랑이라 말하기 뭐하지만 양심으로 보여줄 수 있고, 현재 있는 그대로 차를 설명해줄 수 있으며 사고 유무에 대해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눈을 갖고 있다고 말하고 싶다. 특히 30년간 이 업계에 종사했기에 엔진 소리만 들어도 어디가 고장 났는지 알 수 있기에 사고차량은 정확히 집어내 고객들에게 판매하지 않는다.

또 철저한 사후에프터 서비스까지 해주고 있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현장에서 내가 직접 산다는 생각으로 안내해주고 있는 것이 노하우라 말할 수 있겠다.

Q 끝으로 중고차시장의 미래는 어떻게 보고 있는가

지금도 중고차시장은 활성화 되어있다. 다만 분산되어 있기에 어느 곳을 가서 사야할지 고민뿐일 것이다.

자동차는 국민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중고차시장은 비전있는 사업으로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본다.

■ 전화 문의 : 010-5263-9532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