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박미혜 기자
  • 생활
  • 입력 2012.02.06 13:26

한국지엠 알페온 이어시스트, 중국 ‘2011 올해의 그린카’ 선정

 

[스타데일리뉴스=박미혜 기자] 한국지엠주식회사(이하 한국지엠)의 알페온(중국 판매명: 뷰익 라크로스) 이어시스트(eAssist)가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중국 관영방송 CCTV주관, ‘2011 중국 올해의 차’의 친환경차 부문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1위에 올랐다.

뷰익 라크로스 이어시스트는 지난해 6월 미국, 8월 중국에서 출시된 이후 11월 한국시장에 알페온 이어시스트로 출시되며 국내 최초의 준대형 하이브리드 차량이 됐다.

알페온 이어시스트에 탑재된 2.4 리터 SIDI고성능 직분사 엔진은 국내 초저공해자동차 배출가스 기준을 만족시켰으며, 여기에 친환경 이어시스트 기술력이 더해져 기존 알페온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2%까지 감소시켰다.

알페온 이어시스트 시스템은 친환경 고성능 엔진에 17.6kW 전기 모터와 고성능 리튬-이온 배터리를 결합했다. 전기 모터가 엔진 성능에 최고 23.9마력의 동력을 보조해 가속 및 등판 성능을 한층 더 배가했으며, 이어시스트 시스템에 맞게 최적화된 6단 자동변속기가 변속 응답시간을 줄임과 동시에 동력 전달 효율을 극대화했다.

특히, 상대적으로 연료 소비가 많은 준대형 차량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장착함으로써 알페온 이어시스트의 공인 연비는 기존 알페온 대비 25% 향상됐다.

알페온 이어시스트는 주행 중 소모돼 사라지는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해 리튬-이온 배터리에 충전하고 차량의 출발, 가속, 등판시에 저장된 에너지를 사용한다. 또한 차량이 정차시에 자동으로 엔진 시동이 꺼지고 가속 페달을 밟음과 동시에 시동이 걸리는 시스템을 통해 공회전시 소모되는 연료를 절약하는 기능을 갖췄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