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생활
  • 입력 2012.01.27 16:02

김석동 금융위원장, “저축은행 퇴출문제 정치적 고려 안해”

[스타데일리뉴스=김영일 기자] 김석동 금융위원장이 퇴출 여부가 정해지는 6개 저축은행과 관련해 정치적 고려 없이 ‘원칙에 따른 구조조정’방침을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26일 한국금융학회 정책심포지엄이 열린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한국금융악회 세미나 참석 전, ‘총선을 앞두고 추가 영업정지에 정치적 부담을 느끼지 않느냐’는 질문에 "내 성격 잘 알지 않느냐. 그런 것 전혀 없다"고 말했다.

또한 ‘6개 저축은행을 검사한 금융감독원과 구조조정 강도를 두고 온도 차가 있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 그는 "입장 다른 거 없다. (정치적 일정은) 고려할 사안이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6개 저축은행은 지난해 9월 금융위가 7개 저축은행의 영업정지를 결정하면서 적기시정조치(부실 우려 금융회사의 정상화 조치) 적용을 연말까지 유예받은 곳이다. 여기에는 시장에 영향을 줄 대형 저축은행도 적잖게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론스타펀드의 산업자본 해당 여부를 오는 27일 정례회의에서 판단하느냐는 질문에 "지금까지는 결정을 안 했다"며 "아직까지 보고받은 바 없으며 나한테는 오지 않았다"고 답했다.

아울러 ‘금융위원들이 이 사안을 검토할 시간을 줘야 하지 않느냐’는 지적에는 "그 사이에 이 문제를 두고 여러 논의를 많이 했다"면서, 산업자본 판단 여부가 임박했음을 내비쳤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예비입찰 단계에서 무산됐던 우리금융지주 민영화를 조속히 재추진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산은금융지주에 주느니 마느니 욕을 많이 먹었다. 쉽지 않다는 것 알고도 팔겠다고 내놨다"라며 "우리금융은 저대로 가면 회사 경쟁력이 아주 망가지게 돼 있다. 빨리 정부 지분 팔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당국도) 법 없이 못 움직이는 게 현재 시스템"이라며 “정치적 격변기지만 금융회사지배구조법, 금융소비자보호법, 자본시장법의 제ㆍ개정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해 국회에서 공론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내달 퇴출 여부가 판가름이 날 6개 저축은행의 5000만원 초과 예금자수가 2만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