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사회
  • 입력 2012.01.20 15:40

검찰, 민주통합당 ‘돈 봉투 사건’ 수사 착수...한나라당에 세운 칼날 돌려받나?

[스타데일리뉴스=김영일 기자] ‘돈 봉투 전당대회’로 한나라당이 좌초 위기에 놓인 가운데 민주통합당도 돈 봉투 살포 의혹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KBS는 9시 뉴스를 통해 지난달 26일 민주통합당 지도부 선출 예비경선에서 한 후보 측이 돈 봉투를 살포했다는 의혹에 검찰이 사실 확인차 수사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문제를 제기한 A의원 측 관계자는 B후보 측이 투표 30~40분전 경선 행사장 입구 화장실에서 돈 봉투를 살포하는 모습을 목격했다고 폭로하며 구체적인 액수까지 언급했다.

이와 관련, 민주통합당 관계자는 보도 이후 "사실 관계가 확인된 것이 하나도 없으니 상황을 지켜볼 수밖에 없다"며 말을 아꼈다.

그러나 민주통합당은 새 지도부가 출범하고 총선 체제를 갖춰 나가는 과정에서 터진 악재에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이번 폭로는 이달 초 제기된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의 연장선상에 있는데다, 연일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대여 공세를 펴왔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9일 '오마이뉴스'는 영남 지역 지역위원장을 인용, 한 후보 측이 지난달 8일 임시전당대회에서 지역위원장들에게 돈 봉투를 돌렸다고 전했다.

이에 민주통합당은 즉각 진상조사단을 꾸려 자체 조사에 들어갔지만 사실 관계를 확인하지 못했고, 돈 봉투 의혹은 경선 과정에서 일어난 하나의 해프닝으로 일단락 지었다.

검찰도 이 의혹과 관련해 보수단체들이 제출한 고발장을 접수했지만, 수사가 크게 진척되지않은 상황에서 터져 나온 후속 보도인점을 감안할 때 새로운 지도부의 도덕성에 적지 않은 타격 줄 전망이다.

이번 폭로는 A의원 측이 제기한 내용은 경선 직전 이뤄진 매표행위라는 점에서 폭발력이 강하다는 것이다.

이에 민주통합당 한 관계자는 “과거 당내 선거에서 돈 봉투가 돌았다는 소문은 있기는 했었다”면서 “만약 이 폭로가 사실로 확인 될 경우 당도 큰 상처를 입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예비경선은 지난달 26일 서울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2층에서 대연회장에서 열렸고, 중앙위원 792명 중 729명이 1인3표제 방식으로 투표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15명의 후보 중 출마해 박용진 이강래 이인영 문성근 박지원 박영선 한명숙 이학영 김부겸 후보가 컷오프를 통과했다.

이런 의혹이 제기되자, 경선에 참여했던 후보측은 돈 봉투 살포와 이에 대한 폭로가 모두 자신들과는 관련이 없다며 강력 부인하고 있다.

검찰이 민주통합당의 돈 봉투 의혹을 사실로 확인 할 경우 민주통합당은 한나라당에 못지않게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