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사회
  • 입력 2012.01.13 16:14

박근혜, “설 이전 공천기준 마련해 달라”...비대위 힘실어 주며 재촉

사진출처-박근혜 의원 공식홈페이지

[스타데일리뉴스=김영일 기자] 박근혜 위원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전체회의에서 "정치쇄신분과는 다음 주 월요일까지 공천기준 결과를 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한나라당은 16일에 공천안을 공개한 뒤 17일에 비대위-의원 연석회의를 열어 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모은 뒤 설 전에 구체적인 공천안까지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현재까지 나온 대략적인 공천안은 전체 지역구 가운데 경선 80%, 전략공천 20%를 실시하고 공천심사위원회는 외부인사 2/3, 내부인사 1/3로 잠정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경선은 일반국민의 비율을 50% 이상으로 하는 혼합형 경선으로 치룬다는 것. 일반국민의 비율이 높아질 경우 상대당 지지자들에 의한 역선택 우려가 있는 만큼 여야가 같은날 경선을 치르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여야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혼합형 경선을 치르기 힘들기 때문에 기존 방식과 마찬가지로 공천심사위원회가 후보를 선정하는 방식이나 경선에서 일반국민 비율을 줄이는 방식으로 갈 가능성도 있다.

비대위는 이 같은 공천안 결정과 함께 인재영입안 역시 비슷한 시기에 확정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한 비대위원은 “공천안이 인적쇄신의 방식을 정하는 것이라면 인재영입안은 그 방식에 맞춰 어떤 사람을 데려오느냐 문제”라고 전했다.

따라서 정책쇄신안 역시 빠르면 설 연휴 직후, 늦어도 2월 초까지는 발표 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최근 친이계의 반발 등으로 속도조절에 나섰던 비대위가 박 위원장이 힘을 실어주자 다시 속도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박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도 "빨리 결과를 내야 한다", "시간이 없다"는 등 비대위 각 분과가 쇄신안 마련을 재촉했다.

이는 돈봉투 사건으로 가뜩이나 당이 분당 위기까지 가는 상황에서 미확인 폭로전까지 가세해 내부 갈등이 심화되는 것까지 고려한다면 재대로 된 쇄신 안 된다는 판단 아래 정면 돌파를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한 고위 당직자는 "언제까지 돈봉투 사건에 얽매여 있을 수 없다"며 "수사결과는 수사결과대로 기다리면서 빨리 쇄신의 결과물을 내놓아야 한다"고 귀띔했다.

이런 가운데 박 위원장은 그동안 논란이 됐던 사안에 대해서도 각 사안별로 정리작업에 나섰다.

박 위원장은 재창당 논란이 계속되자 "이 문제는 비대위가 출범하기 전 의원총회를 통해 '재창당을 뛰어넘는 수준의 쇄신'이라는 합의를 이미 했다"며 재창당설에 대해 일축했다.

정강정책에 '보수' 용어 삭제 논란에 대해서는 "정책쇄신 작업이 진행되는 와중에 보수와 관련돼 논쟁이 계속 벌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실질적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정책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논란을 잠재웠다.

특히 박 위원장은 "정치쇄신이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쇄신 자체를 가로막는 언행이나 논쟁은 자제돼야 할 것"이라며 "비대위원들은 정치하러 온 분들 아니다"고 비대위 흔들기에 대해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전하며 “그것보다 실질적으로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 정책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