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사회
  • 입력 2012.01.13 16:05

박희태 캠프 불법 선거자금 의심 계좌추적 착수...줄 소환 임박

[스타데일리뉴스=김영일 기자]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과 관련해 당시 박희태 의장 측 선거 캠프의 재정담당 등 관계자들에 대한 줄 소환이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2008년 7월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은 12일 당시 박희태 후보(현 국회의장) 캠프와 관련한 불법자금의 원천으로 의심되는 계좌들을 발견해 자금 추적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근 박 의장 캠프 재정담당자 등의 계좌들을 살펴보는 과정에서 전당대회를 전후해 이들 계좌와 연결돼 있는 계좌들 가운데 일부에서 거액의 자금이 수시로 입출금됐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검찰은 박 의장 캠프 사무실(여의도 대하빌딩) 바로 옆 빌딩에 하나은행 서여의도지점이 있는 점에 주목하고 당시 대규모 신권 인출이 있었는지도 파악 중 이라는 것. 앞서 고승덕(55) 의원은 자신에게 전달된 3개의 100만원 다발이 '하나은행' 띠지로 묶여 있었다고 진술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검찰은 당시 박 의장 캠프의 재정·조직 업무를 총괄했던 조정만(51)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을 소환 조사하기로 했다. 조 비서관은 박 의장과 같은 경남 남해 출신으로 수행비서부터 시작해 20여 년간 박 의장을 보좌해 '집사'로 불리는 인물로 알려졌다.

특히 그는 캠프 자금관리를 맡아 직접 경선 회계보고서도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조 비서관은 “돈 봉투에 대해선 전혀 아는 바 없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검찰은 당시 캠프 상황 실장이었던 김효재(60) 청와대 정무수석도 곧 소환하기로 했다. 검찰은 고 의원으로부터 “돈 봉투를 박 의장의 전 비서인 고명진(40)씨에게 반납한 뒤 김 수석이 전화를 걸어와 돈을 돌려준 이유를 물었다”는 진술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김 수석은 “18대 국회에서 고 의원과 말 한마디 나누거나 눈길 한 번 준적도 없다”고 고 의원 주장을 반박했다.

그러나 검찰은 김 수석이 캠프 운영을 총괄 지휘한 데다 박 의장이 대표 재직 시절 비서실장도 지내 자금 흐름을 알고 있었을 것으로 보고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이날 안병용 은평갑 당협위원장으로부터 서울 지역 30개 당협에 50만원씩을 돌리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주장한 은평구 구의원들로부터 자금 살포 대상자 명단이 담긴 문건을 확보했다. 이른바 ‘돈 봉투 리스트’다.

구의원들은 “당시 여의도의 박 의장 캠프 사무실 아래층에 있는 사무실에서 안 위원장에게 당시 문건과 함께 돈을 전달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검찰의 칼날은 박희태 캠프로 확대된 가운데 돈을 받은 것으로 추정되는 친 이계 의원들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한편, 해외순방 중인 박희태 국회의장도 귀국하는 대로 일정을 조율해 수사할 예정이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