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사회
  • 입력 2012.01.09 11:59

고승덕 “박희태 의장에게 돈 받아”‥박 의장 “누군지 확실히 밝혀라”

[스타데일리뉴스=김영일 기자] 한나라당 고승덕 의원이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자신에게 보낸 사람은 박희태 현 국회의장 측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지며, 여당을 넘어 청와대까지 큰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검사 이상호)는 8일 오후 1시51분께 고 의원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11시간여에 걸친 조사를 벌였다.

이날 검찰은 돈을 건넨 후보가 누구인지와 돈봉투를 돌려준 시점과 상황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깨물었다.

고 의원은 이날 검찰에서 2008년 전당대회 당시 대표 후보였던 박희태 국회의장 측 인사가 자신의 사무실에 300만원이 든 돈봉투와 특정 후보의 명함을 두고 갔으며 여직원을 시켜 되돌려줬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검찰은 고 의원 진술을 토대로 한나라당 의원들을 포함해 박 의장 측 인사들을 차례로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결국 현직 국회의장이 검찰에 소환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국제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을 방문 중인 박 의장은 검찰 수사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지면 정면돌파 의지를 내비쳤다.

하지만 결코 돈봉투를 받은 일이 없다며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는 입장이다.

청와대 역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효재 정무수석이 돈봉투 전달에 연루된 의혹을 받으면서 박 의장과 함께 검찰 조사를 받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특히 이번 수사에서 박 의장 측 뿐만 아니라 청와대의 연루 의혹이 불거질 경우 이명박 정권 임기말 최악의 결정타를 맞을 수도 있다는 것.

이에 한나라당은 돈봉투 파문 확산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사건 당시 정황상 현역 의원과 당 관계자 등이 돈을 받았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박 의장 측에 대한 수사 과정에서 다른 돈을 받은 의원에 대한 흔적이 발견될 경우 한나라당 의원들에 대한 줄 소환이 불가피 해지고 당 존립 위기까지 맞을 가능성이 크다.

결국 4·11 총선을 불과 3개월여 앞둔 상황에서 총선 출마 후보들의 줄소환이라는 최대 악재를 맞게 될 수도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이번 파문이 내분으로 번질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박 의장을 옹립했던 친이계 대부분이 검찰 수사를 받게 되면 친박계와의 내분이 격화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재창당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거세지고 있다. 이에 정몽준 의원은 "당이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는 것은 모든 분들이 동의를 한다고 본다"며 "그래서 나온 표현이 재창당이다. 절차를 밟아 전당대회를 열고 재창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은 돈봉투 파문과 관련해 9일 대국민 사과를 하는 방안을 검토 하고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