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소영 기자
  • 사회
  • 입력 2011.03.22 11:52

ebs수능강의, 디도스 3차례 공격 받아 경찰 수사 착수!

지속적 디도스 공격에 학생들 피해 우려 ..

 
한국교육방송공사 EBS 수능강의 사이트가 디도스(Ddos, 분산서비스거부) 공격을 받았다.

EBSi 수능 강의 사이트(www.ebsi.co.kr)는 3월20일부터 21일에 걸쳐 세 차례의 디도스(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을 당했다.

이와 관련 경찰청 사이버테러 대응센터는 22일 EBS 측으로부터 수능강의 사이트가 디도스 공격을 받았다는 신고를 접수, 기초자료 분석에 들어갔고 수사에 착수했다.

EBS에 따르면, 지난 20일 오후 10시 무렵에 1차 공격을 받았고 21일 새벽 2시까지 디도스 공격으로 인해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EBS측은 EBSi의 비정상적인 접속 로그(log)를 확인한 후, 서버를 리부팅하고 디도스 방어 장비 설정을 조정해 사이트를 정상화시켰다고 전했다.

하지만 지난 21일 오후 6시16분 다시 디도스 공격으로 인한 과도한 사이트 로딩 장애가 발생했다. EBS는 공지를 통해 사이트 장애를 알리는 한편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사이버 대피소인 ‘디도스 클린 존’을 통해 우회 접속을 유도, 오후 7시40분경 사이트를 정상화시켰다.

이날 오후 10시50분에도 EBSi의 강의목록에 대해 집중적인 공격이 이뤄졌지만 EBS측의 긴급조치로 다음날 0시 40분께 정상화됐다고 전했다.

이에 EBS측은 “지속적인 디도스 공격에 따른 학생들의 피해가 심각하다”며 “관련 기관과 공동으로 디도스 공격의 원인이 되는 주요 IP주소를 파악해 경찰에 신고하면서 추가 공격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경찰 관계자는 “현재 기초 자료를 분석하는 단계”이며 “향후 디도스 공격 수법 및 근원지를 수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