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안하나 기자
  • 생활
  • 입력 2011.12.07 15:59

각종 흉터로 인한 고민, 흉터치료술이라면?

 

[스타데일리뉴스=안하나 기자] 간혹 우리 주위에는 얼굴이 울퉁불퉁한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얼굴 여기저기에 움푹 패이고 생채기가 나 자신감을 잃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자신의 얼굴 피부에 큰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의 소원이라면 매끈한 얼굴 피부를 한번 가져보는 것.

예전에는 위와 같은 경우 패이고, 또는 상처로 인한 흉터의 치료의 치료에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성형술의 발달과 여러 레이저의 발달로 이러한 흉터 치료의 장벽이 낮아진 것이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흉터로 인해 병원을 내원하는 사람들 중에는 화상흉터, 켈로이드 흉터, 여드름 흉터, 수술 자국 등 그 범위가 다양하다. 그 외에도 긁힌흉터, 패인흉터, 점 뺀 흉터 등등 흉터의 원인을 알아보면 세분화되어 여러 가지로 나눌 수가 있다.

이러한 흉터를 치료하는 대표적인 방법에는 3가지가 대표적으로 쓰이는데 그 종류를 보면

■ 실리콘젤 시트

화상에 의한 흉터나 찢어진 흉터를 치료하는 방법이다. 테이프 모양의 실리콘겔을 흉터에 붙이고 18~2개월 동안 치료를 해주면 흉터의 색이 옅어지고 표면의 감촉이 부드러워진다. 특히 화상 부위에 적합한 방법중에 하나로 수술후에 병행하기도 한다.

■ 레이저 치료법

점이나 색소가 남아 생긴 흉 제거에 좋다. 또한 색소 침착이 생긴 흉터 치료에도 좋은데, 색소 침착으로 생긴 부위를 레이저로 시술하여 움푹 파인 흉터의 경계면을 낮추어 줌으로써 흉터를 감소시킬 수 있다.

■ 흉터 제거 수술

우선 베인 흉터는 모양대로 잘라주고, 피부층끼리 제대로 봉합하거나 흉을 직선에서 W나 Z형태로 바꾸어 눈에 덜 띄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화상 흉터는 조직 확장기를 이용하여 정상 피부를 확장시킨 후 흉터를 잘라내고 늘어난 정상 피부로 채워주는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흉터 제거 수술은 흉터가 울퉁불퉁한 경우에도 치료를 할 수가 있다. 상처부위와 같은 크기의 경우 절제후 스테로이드 주사를 놓는다. 켈로이드의 흉터의 경우에도 절제를 하여 압박 요법을 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하여 좋아지도록 만들 수 있다.

이러한 흉터 성형 수술은 그 시기가 중요하다. 대략 흉터가 생긴지 6개월 ~ 1년 정도 지나야 흉터 조직이 안정화 되어 더 큰 변화가 없다. 그래서 최소한 6개월이 지난뒤 상태를 보아 흉터 수술을 하면 된다.

흉터 전문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 안성열 원장은 “흉터 전문 클리닉을 운영하면서 느끼는 것은 너무 조급한 마음을 가진 분들이 많다는 것이다.”며 “조금만 시간적인 여유를 가진다면 흉터 자체의 고민에서 벗어날 수가 있다. 이러한 점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라고 당부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