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명연 기자
  • 생활
  • 입력 2011.12.02 13:59

여드름흉터 때문에 자신감을 잃은 당신이라면?

 
[스타데일리뉴스=김명연 기자] “달 분화구 같은 피부 때문에 속상해요.”

청소년기에 여드름이 심하게 났던 직장여성 P양. 잘못 관리한 탓에 얼굴 전반에 아직도 여드름, 여드름흉터가 남게 됐다. 때문에 수려한 이목구비에도 불구하고 외모 콤플렉스에 시달리고 있다.

작고 사소해보이는 여드름이지만 생활에 주는 불편과 마음에 남기는 상처는 결코 작지 않다. 해외의 몇몇 연구기관 발표에 따르면 여드름과 그로 인한 흉터로 고민하는 사람들의 경우 삶의 질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들은 스스로에 대한 자긍심이 부족하고 스트레스, 우울증 등이 높으며 심한 경우 암 환자 만큼의 자살 충동을 갖고 있다는 게 관련 조사들이 밝혀낸 결과다.

실제로 주변에서 여드름이나 그 흉터가 심한 사람들이 이성은 물론 대인 관계에서 자신감을 잃고 스스로 좋지 않은 인상을 줄까 봐 소극적으로 행동하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발표나 의견을 내세우는 등의 행동을 제대로 못 하거나 친구들과 사진 찍기를 꺼려하는 등 크고 작은 어려움이 심리적, 정서적인 데에까지 영향을 주곤 하는 것이다.

이런 중요성에 비해 여드름 흉터를 가진 사람들 중에는 ‘한번 망가진 피부를 다시 재생시킬 수 없을 것’이라는 소극적인 생각으로 치료를 미루거나 아예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오해와 달리 여드름 흉터 치료를 통해 효과를 본 사례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개인별 흉터의 원인과 형태에 맞는 적절한 전문 치료를 초기에 제대로 받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형태와 원인의 여드름 흉터에 적절한 치료법이 많이 개발돼있는데, 치료 시기가 늦어질수록 치료 기간이나 비용이 길고 많아지기 때문이다.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이상준원장은 “주로 소독되지 않은 손이나 기구로 여드름을 짜는 과정에서 흉터가 남게 되며, 움푹 파인 흉터는 피부를 매끄럽지 않게 해 화장을 해도 들뜨게 되고, 남성의 경우 면도를 할 때 상처가 나기 쉽다”고 전하며 “여드름 흉터 때문에 행동에 제약을 받거나 자신감을 잃었다면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데, 다행히 여드름 흉터 치료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어 자신의 상태에 알맞은 치료법이 무엇인지 가늠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