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안하나 기자
  • 사회
  • 입력 2011.11.02 17:16

한미FTA 비준안 상정...야권 강력반발로 '일촉즉발' 위기

[스타데일리뉴스=안하나 기자]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을 놓고 일촉즉발의 위기를 맞고 있다.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가 2일 오후 한미FTA(자유무역협정) 비준안을 전격 상정함에 따라 야권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남경필 외통위원장은 이날 오후 2시께 야당이 점거 농성을 펼치고 있는 전체회의장이 아닌 소회의장에서 외교통상부에 대한 예산안 심사를 마친 후 곧바로 비준안을 직권상정했다.

앞서 남 위원장은 소회장 밖에서 “오늘 외교부 예산을 심사하기로 약속했고, 예산 소위로 넘길 때까지 한미FTA 비준안을 처리하지 않기로 했다”면서 “어떻게 예산안도 심사를 못 하게 할 수 있느냐”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과 민노당이 이런 식으로 압박하는 게 사실상 한나라당으로 하여금 강행처리라는 선택만 남겨 놓으려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한나라당은 이에 따라 비준안을 이른 시간 내에 처리, 본회의로 넘긴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원 부대변인은 이와 관련 “민주당은 이제라도 국민 앞에서 약속한 ‘한미 FTA 처리’ 합의사항을 즉각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국가의 명운이 걸린 한미FTA 마저 당내 강경파를 핑계로 약속대로 처리하지 못한다면, 역사가 그대들을 심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의 이 같은 기습상정에 대해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 야권은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의 독재적 국정운영으로 인해 18대 국회는 거의 직권상정 도가니로 변질되다시피 하고 있다”고 여권을 맹비난했다.

민노당 우위영 대변인은 “한미FTA는 직권상정이 아니라 국익을 기준으로 놓고 국회에서 충분히 재검토하고 국민적 동의를 구하여 처리해야 한다”면서 “한미FTA직권상정은 ‘뼛속까지 친미’라 자처하는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이 친미인증은 될 수 있겠지만, 민심의 혹독한 심판대로 가는 길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오후 3시 민주당은 소속 의원 전원에게 해당 상임위 활동을 중단하고 외통위 회의장으로 집결할 것을 지시했으며 민주노동당 당직자들도 회의장 집결을 완료한 상태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