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설정미 기자
  • 이슈뉴스
  • 입력 2015.01.28 22:20

[가온차트 어워드] 슈퍼주니어 3관왕, 올해 앨범 부문 3분기·4분기 수상.. 엑소 2관왕 달성

▲ '제4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에서 3관왕을 차지한 슈퍼주니어 ⓒ스타데일리뉴스

[스타데일리뉴스=설정미 기자] 슈퍼주니어가 총 3관왕을 차지하며 올해의 가수상 앨범 부문 3분기, 4분기상을 연이어 수상했다.

'제4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이하 '가온차트 어워드')가 28일 오후 슈퍼주니어 이특과 걸스데이 혜리의 진행으로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개최됐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번 ‘가온차트 K-POP 어워드’에는 슈퍼주니어, 엑소, 위너, 블락비, 방탄소년단, 카라, 투애니원, 걸스데이, 씨스타, 에이핑크, AOA, EXID, 마마무 등이 인기 아이돌그룹들이 총 출동해, god 및 20년 실력파 가수 임창정 등 베테랑 가수들과 함께 무대를 꾸몄다.

이날 웨이보 K-POP 스타상, 올해의 앨범 부문 3분기, 4분기 수상으로 3관왕을 차지한 슈퍼주니어는 "전 세계 수 많은 한류와 k팝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이 상을 받치겠습니다"라며 짧게 수상소감을 전했으며 다시 4분기 앨범 부문을 수상했을 때에는 "팬 분들에게 고맙단 소리보다 미안하단 소리를 하고 싶다. 함께 고생한 팬 여러분 감사드리고, 오늘도 힘들고 내일도 힘들겠지만 항상 열심히 하겠습니다"라며 감동적인 수상 소감을 전했다.

▲ '제4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에서 무대하다가 하이힐이 벗겨진 걸스데이 민아 ⓒKBS Joy

특히 이날 걸스데이 민아는 축하무대에서 '썸씽'을 열창하던 중 신고 있던 하이힐이 벗겨지는 아찔한 돌발 상황을 맞이했지만 당황한 기색 없이 끝까지 무대를 이어가는 투혼을 펼쳐 보는 이들의 감탄을 자아냈다. 이에 MC 슈퍼주니어 이특은 "하이힐이 벗겨졌는데도 끝까지 투혼을 펼쳤다. 역시 프로다"고 칭찬했다.

특히, 제4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는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참여해 많은 볼거리와 무대를 보여줬다. 올해의 파퓰러 싱어상을 받은 임창정은 히트곡 '소주 한 잔'을 부르며 관객과 호흡했고, AOA는 '짧은 치마' 앞부분을 발라드 버전으로 부르며 평소와 다른 무대를 선사했다. 또 힙합으로 장르상을 수상한 에픽하이는 위너와 함께 평소 볼 수 없는 노래와 퍼포먼스를 보여줘 관객 뿐만 아니라 아티스트와 함께 즐기는 무대를 보여줬다.

▲ '제4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에서 장르상을 수상한 에픽하이 ⓒKBS Joy

이번 시상식에도 역시 다관왕을 차지한 가수들이 많았다. 슈퍼주니어 3관왕에 이어 엑소(EXO)는 2관왕, 소유x정기고 역시 2관왕을 했으며 씨스타로 상을 받은 소유는 총 3관왕을 했다.

하지만 대리 수상이 유독 많아 아쉬웠다. 3월 음반 부문 수상한 2NE1은 산다라박이 대신 나와 그룹을 대표해 수상했으며, 6월 수상인 태양 역시 스케줄 때문에 참석하지 못해 대리 수상을 했다. 이외에도 씨스타는 효린을 제외한 나머지 멤버들이 수상을 했으며, 군문제로 논란을 일으킨 MC몽, 김동률, 동방신기 등이 대리 수상을 했다. 잦은 대리 수상 속에 안타까운 대리 수상도 있었다. 故 신해철은 공로상을 받았지만 넥스트 멤버들이 대신 공로상을 수상했다.

▲ '제4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에서 2관왕을 한 엑소(EXO) ⓒKBS Joy

또한 다른 시상식과 달리 가수들을 뒤에서 묵묵히 지원해 준 작사가, 작곡가, 실연자, 안무가, 스타일리스트 분야도 상을 수여해 더 의미 있는 시상식이 됐다.

한편, 제 4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는 예년과 마찬가지로 가온차트에서 집계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데이터(디지털 음원, 음반 판매량)를 바탕으로 지난 2014년 한 해 동안 각 달 음원 1위 가수 12팀, 각 분기 최다 음반 판매 가수 4팀 등 총 16팀에 올해의 가수상을 수여했다. 또한 퍼포먼스 및 트렌드 부문 등에서 핫 이슈를 이끌어낸 팀들에도 상을 줬다. 가수들을 뒤에서 묵묵히 지원해 준 작사가, 작곡가, 실연자, 안무가, 스타일리스트 등에도 상을 수여해 의미를 더했으며, 시상식은 KBS드라마, KBS조이, KBS W 등 3개 채널을 통해 생방송됐다.

◇ 제4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시상식 수상자(작) 리스트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대상=엑소(EXO)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가수상 음원부문 = 걸스데이(1월), 소유x정기고(2월), 2NE1(3월), 악동뮤지션(4월), GOD(5월) 태양(6월), 산이x레이나(7월), 박보람(8월), 씨스타(9월), 김동률(10월), MC몽(11월), 에이핑크(12월)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가수상 앨범부문 = 동방신기(1분기), 엑소(2분기), 슈퍼주니어(3분기), 슈퍼주니어(4분기)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파퓰러 싱어상 =임창정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핫트랜드상 =EXID, 블락비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월드루키상 = 방탄소년단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월드한류스타상 = 카라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팬 투표 인기상 =엑소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퍼포먼스상 =AOA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롱런 음원상 = 소유x정기고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장르상 = 에픽하이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해외음원상 = 마룬파이브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K-POP 공로상 = 신해철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작사가상 = 민연재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작곡가상 = 김도훈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프로듀서상 = 김시대(스타쉽 대표)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웨이보 K-POP 스타상 = 슈퍼주니어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뉴미디어플랫폼상= 카카오뮤직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뮤직디스트리뷰션 온라인상 = 유니버셜뮤직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실연자상 = 연주 부문 장혁, 코러스 부문 강태우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스타일리스트상 = 박서현, 최지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