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장은옥 기자
  • 사회
  • 입력 2011.09.18 17:48

정전사태 후 최중경 "다 정리되면..."

여야 거취 표명 압박 속 기자회견 열어

▲ YTN 뉴스 캡쳐
사상 초유의 정전사태에 대한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의 거취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

최중경 장관은 18일 정전사태와 관련한 책임론에 대해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장관은 과천 지경부 청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저의 거취 문제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는데 이번 문제에 대해 주무장관으로서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면서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공직자의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초 "지금은 사태 수습이 최우선이지, 제 자신의 거취를 말하는 것은 부적절한 시기"라고 '선 수습-후 거취판단'에 대한 생각을 밝혔지만 여권 내에서조차 거취에 대한 압박이 이어지자 '선 수습-후 거취정리'로 입장을 정리한 것.

정전사태의 진상조사와 대책 마련 후 자리에서 물러날 수 있음을 밝힌 것이다.

야당 "대통령이 결단 내려야"

민주당 등 야당은 최 장관의 기자회견과 관련, "이명박 대통령이 판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용섭 민주당 대변인은 최 장관의 기자회견 직후 구두 논평을 통해 "임명권자가 흩트러진 기강을 수습하고 국민들의 아픔을 함께 하는 차원에서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변인은 "최 장관이 사실상 사태 수습 뒤에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본다"며 "임명권자의 결정을 기다려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정전사태는 정부의 관리능력 부재에서 비롯돼 국가의 전력체계가 일순간에 마비된 것"이라며 "분명히 책임을 져야 하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