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방송
  • 입력 2024.02.14 13:41

'고려거란전쟁' 김훈·최질의 난 D-4, 무관 출신 상장군 김훈과 최질이 난을 일으킨 이유

KBS 2TV ‘고려거란전쟁’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오는 17일 방송 예정인 KBS 2TV ‘고려거란전쟁’에서는 김훈(류성현 분)과 최질(주석태 분)의 난이 그려진다.

김훈과 최질은 2차 전쟁 때 큰 공을 세워 상장군에 오른 고위 무관으로 두 사람은 거란군을 퇴각시키는 데 크게 일조하는 등 고려를 향한 굳건한 충성심으로 이목을 사로잡았다. 하지만 최질은 공을 세웠음에도 문관직을 얻지 못한 것에 대해 불만을 품기 시작했다. 급기야 현종(김동준 분)이 강감찬(최수종 분)을 동북면 행영병마사로 임명하자 자신의 뜻을 함께할 군사들을 모으기 시작하며 ‘김훈·최질의 난’의 서막을 올렸다.

25, 26회에서는 역사서 속에 등장한 ‘김훈·최질의 난’이 주요 스토리로 등장할 예정이다. ‘김훈·최질의 난’은 고려가 제 3차 전쟁을 대비하던 1014년 음력 11월부터 1015년 음력 3월까지 약 4개월간 지속된 고려사 최초의 무신 정변으로 알려져있다.

고려사(권94, 열전7, 황보유의전)에 따르면 2차 전쟁 이후 고려는 군사비 지출이 증대되어 일반 관리들의 봉급 지출이 부족해졌다. 이에 황보유의가 중추원사 장연우와 함께 군사들에게 주었던 영업전을 회수, 그 수입을 관리 봉급 지출에 충당하자고 황제에게 건의하게 된다. 이런 처사에 대해 무관들이 불만을 품었고 정치적 지위가 향상되길 기대했던 김훈과 최질은 이를 계기로 난을 일으킨다.

특히 지난 24회에서는 장연우와 황보유의가 무관들을 불러 직접 조사하는 과정은 김훈과 최질이 쌓아온 분노를 터트리게 하는 결정타를 날리며 앞으로 펼쳐질 전개에 대한 기대감을 급상승시킨 상황. 여기에 한차례 강감찬의 임명을 재고해달라고 요구한 김훈과 최질을 크게 질책했던 현종이 이번에는 내부 분란을 막기 위해 어떤 고민과 선택을 할지 이목이 집중된다.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25회는 오는 17일 토요일 밤 9시 15분 방송된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