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4.02.13 15:50
  • 수정 2024.02.13 16:30

난지하수장 현대화 주민의견이 관건… 이동환 고양시장 “민관협 악취조례개정”

서울시 제시 지하화 비용은 복개보다 약 4배↑…민간투자방식도 변수

난지물재생센터 시설현대화 사업별 위치도 (자료=서울시)
난지물재생센터 시설현대화 사업별 위치도 (자료=서울시)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난지물재생센터 현대화 사업이 중대 분기점을 맞았다. 센터 운영기관 서울시는 복개공원화로 진행해온 수처리 현대화 계획을 센터 소재 고양시 대덕동 일부 주민들의 요청으로 전면 지하화 방식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여전히 난지 주민 일각에서는 센터의 완전한 이전을 요구한다.

복개공원화 실시설계를 앞둔 시점에서 이처럼 사업 방식에 중대한 변화 가능성이 불거지면서 현대화 사업 진행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에 따라 주민들의 조속한 의견수렴이 현안으로 떠올랐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악취 대책 민관협의회가 실질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상반기 관련 조례를 개정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전문가들도 관련 조례를 조속히 적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서울시, 지하화 방식 첫 공식 제시…지하화 비용 복개보다 약 4배 많아

13일 난지물재생센터 현대화 사업 관계자들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 1일 난지물재생센터 대회의실에서 서울시와 고양시 관련 부처 공무원들과 센터 인근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해 하반기 두 차례 주민간담회를 마련한 바 있다.

이번 간담회에서 서울시는 수처리시설 복개공원화와 전면 지하화를 비교 설명하면서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특히 서울시는 전면 지하화 방식에 대해 처음으로 사업방법과 사업비를 제시했다. 서울시는 수처리시설을 전면 지하화할 경우 민간투자사업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사업비는 약 1조7586억원으로 추산했다. 이는 기존의 복개공원화 사업비 4784억원과 비교하면 3.7배로 늘어나는 금액이다.

사업 기간에 대해선 서울시는 행정절차가 올해 시작된다고 가정할 경우 오는 2027년부터 2033년까지 전면 지하화 공사를 시행·완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복개공원화는 지금 계획대로 진행하면 오는 2029년 말 끝낼 수 있다.

전면 지화하로 할 경우 사업비가 막대한 만큼 재정사업이 아닌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한다는 입장이어서 이 부분에 대한 주민들의 동의를 쉽게 얻을지도 미지수다.

일단, 서울시는 이번 간담회 자료에서 “전면 지하화 사업의 방법과 사업비에 대해선 사전 검토 단계로 관계기관 협의에 따라 사업비 및 사업기간이 변경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간 서울시는 난지물재생센터 수처리시설(16만 2700㎡ 규모)에 공사비 4784억원을 투입, 완전 밀폐방식을 통해 냄새 유발 물질의 외부 누출을 원천 차단하고 시설 상부에 물놀이장, 펫파크, 파크골프장 등을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해왔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올 2월 기본설계를 끝내고 실시설계 용역을 거쳐 내년 6월 복개시설물 공사를 시작, 오는 2028년 12월 복개시설물 공사를 완료한다는 일정을 세웠다. 이후 상부공원화 공사는 2029년 말까지 1년간 진행한다는 계획이었다.  

난지물재생센터 복개공원화 조감도 (자료=서울시)

주민의견 수렴절차 시급…이동환 고양시장 “주민 위한 최선의 합의점 찾겠다”

서울시는 이번 간담회 자료에서 “전면 지하화 방식은 고양시 및 지역 주민 요청시 (상생협약을 변경해) 추진하겠다”고 제시했다.

이에 따라 지역 주민의 의견 수렴이 최대 관건으로 떠올랐다는 지적이다.

난지물재생센터에서 300m 밖에 떨어지지 않은 최근접 지역 대덕동 난점마을 주민들은 “수 십 년 지나서야 겨우 복개 방식의 현대화 공사가 막 시작될 상황인데 지하화 논란으로 현대화 사업이 장기간 표류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상대적으로 최근 입주한 덕은지구 주민 일각에서는 전면 지하화를 요청하는 상황이다.

갈등해결 전문가들은 해당 행정당국인 서울시와 고양시를 비롯해 난지 주민 등 핵심 이해 당사자들과 함께 중립적 인사가 모두 참여해 갈등해결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기본적으로 고양 주민들 간의 의견 차이를 우선해 해결, 통일된 안을 마련해야 만큼 고양시 관련 조례를 적용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현재 조례 2420호로 시행되고 있는 ‘고양시 악취방지 및 저감에 관한 조례’를 보면 시장은 고양시 악취대책민관협의회를 두고 ▲악취문제 및 저감 관련 교육사업 및 공청회 개최 ▲악취문제 및 저감을 위한 시민참여 정책 수립 등에서 자문·심의토록 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동환 고양시장은 웹이코노미와 최근 인터뷰에서 “약 4700여 세대의 덕은지구 입주로 난지물재생센터 현대화 방식에 대해 지역 주민 간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에 매우 세심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고 난점마을 주민협의회, 덕은지구 대표 등 지역 주민과 수시로 만나 의견을 모으고 고양시민과 대덕동 주민을 위한 가장 최선의 합의점을 찾아내서 서울시에 당당히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환 시장은 또 악취 관련 대책을 위한 민관협의회 구성과 관련해서는 “2021년 제정된 ‘고양시 악취방지 및 저감에 관한 조례’에 그 구성과 설치를 명시하고 있다. 다만, 악취발생지역 주민을 협의회 위원으로 위촉하도록 하고 있어 지역에 따라 협의회가 달라져야 하는 등 구성과 운영방식에 있어 구체적인 기준 마련과 보완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올해 상반기 중으로 조례를 개정해서 악취 대책 민관협의회가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