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4.01.24 17:08

팀카시아, 피해자 몸캠피싱 해결 후기 영상 인터뷰 공개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던 디지털성범죄 몸캠피싱은 여성으로 둔갑한 가해자가 온라인상에서 피해자에게 접근한 뒤 친밀감이 형성될 때까지 소통하여 경계심이 무너졌을 때 수위 높은 영상을 녹화 및 확보, 피해자의 지인들에게 유포한다는 것을 빌미로 금전을 갈취하는 범죄이다.

몸캠피싱 피해가 증가하는 가운데, 피해자들은 신뢰할 수 있는 해결 방법을 찾고 있다. 이 과정에서 피해자들은 전문 해결 업체를 선정하는 데에도 여러 고민과 의심을 거친다. 하지만 실제 피해자들의 업체 이용 후기에 대한 내용은 명확히 찾아볼 수 없어 업체 선정에 어려움을 겪거나 유령 업체나 기술력이 부족한 업체로 흘러들어가 2차 피해를 입기도 한다.

실제로 이러한 수법으로 2차 범행을 저지르던 사이버 사기범 일당 20명이 입건되었고, 2023년도에만 5개의 유령 업체가 적발되었다.

또 피해 영상 자체를 삭제할 수 있다는 거짓으로 피해자를 현혹해 2차 피해를 저지른 부산의 한 사설 탐정 업체가 체포된 바 있다.

2014년부터 몸캠피싱 대응 업체로 활동한 팀카시아는 피해자가 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피해자의 후기 열람에 대한 니즈가 있음을 파악하고 실제 피해자 인터뷰를 유튜브와 홈페이지 등에 공개했다고 24일 밝혔다. 

팀카시아 관계자는 "우리는 피해자들이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맞춤형 해결책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것을 서비스 개선의 기회로 삼고 있다"라며 "이 후기들은 피해자들이 실제로 경험한 효과를 바탕으로 하며, 다른 피해자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한다."고 말했다. 

이어 "팀카시아는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는 무료 상담 센터와 기술 지원 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피해자의 신속한 해결을 최우선으로 원활한 소통을 통해 피해자를 안전하게 일상으로 복귀하는 데 힘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몸캠피싱은 잠재적 피해자군이 매우 넓기 때문에 매사 개인 정보의 공개에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낯선 사람이 전달한 링크에 접속하거나 파일을 다운로드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