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천설화 기자
  • 음악
  • 입력 2024.01.17 16:31

MUSIA AI 작곡 콘테스트 성료

[스타데일리뉴스=천설화 기자] 뮤직테크 스타트업 크리에이티브마인드(대표 안창욱, 이종현)는 2022년에 처음 시작한 AI 작곡 콘테스트에 이어 2023년에도 진행한 두번째 AI 작곡 콘테스트를 지난 10일 우승자 발표와 함께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작년 보다 더 큰 상금 규모로 돌아온 이번 AI 작곡 콘테스트는 총상금 4000 달러로 우승자 한 명과 Top4를 뽑는 AI 음악 콘테스트이다. 또한 22년도 콘테스트와 다르게 이번 콘테스트에서는 MUSIA의 AI 작곡 기술을 활용하여 단순히 주제 맞는 곡을 만드는 것이 아닌 MUSIA ONE의 새로운 기능 Quick 모드를 활용하여 Moana 댄서의 댄스 영상에 어울리는 곡을 만드는 콘테스트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음악은 인스타 릴스의 리믹스 기능을 통해 새로운 리믹스 영상으로 등록이 되어 인스타에서 누구나 참여 영상들을 확인 가능하다.

많은 사람들이 참가한 이번 콘테스트는 내부 심사, 좋아요 수, MUSIA 활용도 등 다양한 심사 기준을 통해 입상자들을 선별했고, ‘붉은색의 열꽃’이라는 작품을 공모한 ‘CLAVE’라는 참가자가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붉은색의 열꽃’은 영상의 안무 포인트에 맞는 걸그룹 느낌의 댄스 음악 편곡과 보컬이 인상적인 곡으로 Moana 댄서의 안무 영상에 잘 어울린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우승자 ‘CLAVE’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사용하게 된 MUSIA ONE이 음악을 빠르게 만들고 저작권 걱정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어 아주 좋았다“고 사용 소감을 밝혔다.

크리에이티브마인드 대표진은 “이번 콘테스트를 통해 AI를 활용한 음악 작곡의 새로운 서비스와 활용 방법을 대중들에게 알리고 더 나아가 좋은 결과물까지 확인할 수 있었던 모두에게 좋은 기회가 됐다”며 “MUSIA의 AI 작곡 콘테스트는 올해도 계속될 예정이다”고 전했다.

작년 겨울 영상 제작 등 다양한 소셜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원-클릭 음악 생성 서비스 MUSIA ONE Quick 모드를 선보인 이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이어 나가고 있는 크리에이티브마인드는 최근 K팝 트랩, 퓨처 레이브, 트로피컬 하우스 등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음악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장르를 새롭게 추가했다.

이번 공모전에서 우승을 포함한 Top5 입상자들의 영상은 MUSIA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 채널에서 감상 가능하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