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문화
  • 입력 2024.01.17 14:19

윤송아 '함께할 때 빛나는 우리'아르브뤼특별전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문화행사 홍보대사 위촉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아시아에서 처음 열리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의 문화행사로 발달장애작가의 작품을 전시하는 ‘함께 할 때 빛나는 우리-아르브뤼특별전’의 홍보대사로 윤송아가 위촉됐다.

윤송아는 홍보대사이자, 특별초대 작가로 전시 취지에 공감하며 기꺼이 참여하기로 했다. 

윤송아는 "하늘 아래 각자의 소중한 꿈을 응원합니다. 아름다운 프로젝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라며, 오는 19일 오후2시 개막식에 참석해 함께 할 예정이다.

아르브뤼코리아 사회적협동조합이 주최하는 이 전시회는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의 슬로건인 ’그로우 투게더, 샤인 포레버(Grow Together, Shine Forever), 함께 할 때 빛나는 우리’라는 전시제목 아래, 대회 기간 중인 오는 19일부터 2월 1일까지 2주간 강릉아트센터 제1전시관에서 만날 수 있다.

고유경 기획자는 “대회의 주인공인 청소년과 이 전시에 참여하는 발달장애인이 공유할 수 있는 키워드는 ‘성장’이다”라며 “청소년이 성장기에 있고 성장하는 존재인 것처럼 발달장애인도 계속 성장한다. 비록 성장하는 속도는 각자 다르지만 그들의 성장은 계속되며, 각자 자기의 별이 빛나는 순간이 다를 뿐 함께 할 때 더욱 아름답게 빛나는 별들의 어우러짐을 표현하고 보여주고자 이 전시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미술 작품을 통해 공감과 감동을 선사할 이번 전시회에서는 청소년올림픽대회와의 연계성을 위해 성인 발달장애 작가와 함께 장애어린이 작가, 아동양육시설 보호아동과 자립준비 청소년의 작품도 함께 전시된다. 동시대를 살아가는 다양한 어린이 청소년들이 미술로 소통하고 연대하는 현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전시회에는 이다래, 금채민, 김기정, 정도운, 권세진, 박태현, 조영배, 최명은, 최서은 작가(이상 아르브뤼코리아 사회적협동조합 소속), 강원진, 김건우, 박성호, 손제형, 신의현, 양현빈, 이도하, 천민준 작가(이상 도와지 소속), 김성찬, 윤인성, 최석원 작가(이상 밀알복지재단 소속)가 참여한다. 

또, 자립준비청소년과 아동양육시설 보호 아동의 자아존중감 형성을 위한 전시 연계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하는 아트지움 사회적협동조합 소속 작가 14명, 장애아동의 다양한 미술체험을 함께하는 김지수작업실 사회적협동조합 소속 어린이 작가 10명의 작품도 만날 수 있다.

전시기간 동안 발달장애 작가들과 청소년, 그리고 관객들과 함께 하는 다양한 전시연계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이번 전시회를 주최하는 아르브뤼코리아 사회적협동조합은 성인 발달장애 작가들이 예술가로서 자립할 수 있도록 경제적, 사회적 기반 조성을 위해 2019년 11월 발달장애 작가의 부모들이 설립했으며, 전시, 작품 렌탈, 아트상품개발, 부모교육, 장애인식개선 활동 등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윤송아는 홍익대 서양화과 출신의 화가로 대한민국 미술대전(국전) 특선, 제9회 대한민국을 빛낸 10인 대상 '미술 아티스트 부분' 등을 수상했으며 SBS 드라마 '미스마', 영화 '언니' 등 다수의 작품에서 뛰어난 연기로 관객들에게 감동을 선사한 배우로도 잘 알려져 있다.

윤송아 작가는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홍콩, 독일, 프랑스 등 국제 미술계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미술작가이다. 그의 작품은 감동적인 이야기와 화려한 색채로 가득차 있으며, '미스 마: 복수의 여신', '리치맨', '여자의 비밀', '덕구', '미스빽', '언니', '보이스3' 등 다양한 작품들이 그의 대표작으로 꼽히고 있다.

뿐만 아니라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선보이는 윤송아 작가는 깊은 여운을 남기면서 예술의 경지를 넓혀가고 있다. 

또 아트테이너로써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는 윤송아는 SBS '천사도', KBS '노머니노아트' 미술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더욱더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SBS 드라마에서 '괜찮아 사랑이야'에서 낙타 작품을 클로즈업되면서 해당 장면은 SBS 명장면으로 채택되기도 했다.

한편, 윤송아의 개인전 'CAMEL : YUNSONGA' 가 오는 1월 5일부터 1월 27일까지 아트컨티뉴 갤러리에서 개최 중이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