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사회
  • 입력 2011.08.30 09:41

도덕성 내세우던 곽노현, ‘박명기 후퇴사퇴 대가 7억 주기로?’

박명기 “후보사퇴 대가… 당초 7억 받기로 약속했었다”...민주당 ‘자진사퇴론으로 압박’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이 박명기 서울교대 교수에게 당초 7억을 주기로 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주요 언론에 따르면 곽 교육감에게서 2억 원을 받은 협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박 교수가 최근 검찰 조사에서 “서울시교육감 선거에서 후보를 사퇴한 대가로 돈을 받았다”고 자백한 것으로 28일 전해졌다.

검찰은 박 교수가 당초 곽 교육감에게 후보자 사퇴를 조건으로 7억원을 받기로 했다는 진술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박 교수는 “당초 받기로 한 돈 가운데 2억 원만 받은 것”이라고 진술했다는 것.

특히 곽 교육감이 박 교수에게 2억 원을 준 사실이 확인된 데 이어 아무런 대가 없이 선의로 돈을 줬다는 주장과 달리 박 교수가 단일화 대가로 돈을 받았다고 진술함에 따라 곽 교육감에 대한 검찰 소환조사 및 형사처벌이 불가피한 것으로 관측된다.

검찰은 그간 곽 교육감과 박 교수와의 돈 거래를 은밀하게 내사하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이달 초 곽 교육감과 부인 정모 씨, 측근인 한국방송통신대 법학과 강모 교수를 출국금지했다. 검찰은 이번 주 안으로 강 교수와 정 씨 등을 차례로 불러 조사한 뒤 곽 교육감도 소환조사할 계획이다.

아울러 검찰은 28일 박 교수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박 교수의 동생은 이날 오전 석방됐다.

박 교수는 곽 교육감으로의 후보 단일화에 합의하고 후보에서 사퇴하는 대가로 올해 2∼4월 5, 6차례에 걸쳐 자신의 동생을 통해 곽 교육감의 측근인 강 교수로부터 2억 원을 건네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박 교수에 대한 구속 여부는 29일 오후 3시 서울중앙지법의 영장실질심사를 거쳐 결정된다.

이와 관련, 곽 교육감은 28일 오후 서울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취임 이후 선거와 무관하게 박 교수의 어려운 처지를 외면할 수 없어 2억 원을 선의로 지원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민주당은 무상급식 투표에서 승리했다는 자신감에 차있다가 곽 교육감의 거액 전달이 사실이 밝혀지자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결국 이 난국을 피해가기 위해 민주당은 곽 교육감에 대해 ‘자진사퇴론’을 들고 나왔다. 표적수사라고 감쌌다가는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한 것으로 관측된다.

박지원 의원은 이날 트위터에 “곽 교육감은 책임을 통감하고 조속히 거취를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손학규 대표도 “곽 교육감이 경쟁 후보에게 2억 원을 전달한 것은 매우 부적절한 것으로, 민주당은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자진사퇴를 우회적으로 내비쳤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