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4.01.11 09:02

주름 개선 ‘보툴리눔 톡신’… 주의점은?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과거와는 달리, 미용 시술이 보편화되어 다양한 피부 고민을 해소하기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특히 보톡스라 불리는 '보툴리눔 톡신'은 다양한 부위에 사용되며 피부 고민 개선을 위한 대표적인 약물 중 하나로 꼽힌다.

셀업성형외과 오대명 원장
셀업성형외과 오대명 원장

보툴리눔 톡신은 국소 부위의 근육을 마비시키는 약물 주사를 통해 작용하기 때문에, 히알루론산 성분으로 꺼진 부위를 채워주는 필러와는 달리, 주름 타입에 따라 효과가 다를 수 있다.

따라서 보툴리눔 톡신은 노화로 인해 생기는 정적 주름보다는 생활 습관으로 인해 특정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생기는 동적 주름에 더욱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눈을 치켜 뜰 때 이마가 접히며 생기는 가로 주름 등이 이에 해당된다.

그러나 목 주름, 종아리, 사각턱 등 다양한 신체부위에도 효과가 있으므로 폭 넓게 활용되고 있다. 

보툴리눔 톡신 시술의 기본적인 원리는 근육의 마비이므로, 필요 이상으로 움직여 고민되는 주름을 유발하는 근육 부위에 보툴리눔 톡신을 극소량 주입하는 것만으로도 주름이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 보툴리눔 톡신을 사용할 때는 적절한 부위에 필요한 만큼의 약물만 사용하여 표정 경직과 같은 후유증을 예방할 필요가 있으며, 효과를 더욱 오래 유지하기 위해 반복적인 시술을 받을 경우 내성이 생길 수 있어 적절한 주기와 용량을 유지해야 한다. 내성이 발생하면 저항성이 생겨 이전과 동일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보툴리눔 톡신을 자주, 다양한 부위에 이용하는 환자들이 많아지면서 내성 발생 가능성을 예방한 약물도 개발됐다. 보툴리눔 톡신의 내성은 약물 내 포함된 복합단백질 성분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 성분을 정제한 순수 톡신 제오민 등이 대표적인 약물이다.

제오민은 주름3부위 모두에 식약처 허가를 받은 제품으로 고용량 (800U까지) 투여 시 내약성 및 안전성에 영향 없이, 더 많은 근육/경직 패턴 치료에 적용할 수 있고 식약처로부터 상온보관(1~25 ℃)을 허가 받아 안정성을 입증했으며, 내성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비활성화 신경독소를 포함하지 않고 있다.

셀업성형외과 오대명 원장은 “보툴리눔 톡신은 간편함, 효과 등 장점이 많은 약물이나 내성 등 부작용이 아예 없는 시술은 아니므로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방식으로 시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