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조수현 기자
  • 공연
  • 입력 2023.07.06 09:35

손숙 연극인생 60년 기념 연극 '토카타', 오는 8월 19일 LG아트센터 서울 U+스테이지에서 개막

연극 '토카타' (신시컴퍼니 제공)
연극 '토카타' (신시컴퍼니 제공)

[스타데일리뉴스=조수현 기자] 배우 손숙의 데뷔 60주년 기념 공연 연극 '토카타(Toccata)'가 오는 8월 19일부터 9월 10일까지 3주간 LG아트센터 서울 U+스테이지에서 관객에 첫 선을 보인다.

드라마센터에 오른 유진 오닐의 연극 '밤으로의 긴 여로'를 보고 큰 충격을 받은 문학소녀 손숙은 고대 재학 시절인 1963년 '삼각모자'에 주인공으로 출연하며 길고 강렬했던 연극 인생의 첫 발을 떼었다. 이후 연극 '어머니' '나의 가장 나종 지니인 것' '위기의 여자' 등 때론 강한 생명력을 지닌 어머니로, 때론 냉철한 지성과 욕망을 갖춘 여성으로 분하며 척박한 한국 연극계에서 한국 여성 연극의 1인자로서 헌신해왔다. 이렇게 한 평생을 한국 연극과 함께 했던 배우 손숙이 연극 인생 60년을 맞이해 오르는 특별한 무대가 바로 '토카타'다.

손숙은 “손쉽게 올릴 수 있는 잔치 같은 공연을 다시 보여드리는 건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어요. 다시 연극을 꿈꿨던 그 어릴 적 초심으로 돌아갈 수 있는 새로운 연극으로 관객 여러분의 사랑에 보답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배삼식 작가가 이런 저의 마음을 너무 잘 반영한 너무도 훌륭한 작품을 써주었어요.”라고 말한다.

손숙의 연극 인생 60년 기념 공연 '토카타'는 익숙한 공연을 리바이벌하는 일반적인 기념 공연의 공식에 따르지 않은 신작일 뿐 아니라 그 장르적 측면에서도 획기적인 형식의 연극으로 이목을 끈다.

'토카타'는 접촉하다, 손대다 라는 뜻의 이탈리아어 토카레(toccare, 영어 touch)에서 유래된 것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접촉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관계의 단절과 갑작스러운 죽음들이 우리에게 남겼던 충격과 슬픔 그리고 고독으로부터 영감을 얻은 배삼식 작가는, 사회 문제가 아닌 가장 근본적인 인간의 심상으로 눈을 돌렸다.

“인간의 접촉이 대단히 불순하고 위험한 것이었던 2년, 그 시절을 겪으면서 촉각이라는 것, 인간의 피부, 촉감이 중요한 이야기의 축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라고 배삼식은 말한다.

“고립이라는 측면에서 조금 더 일반 사람들보다 몰아붙여진 인간들의 이야기입니다. 외부와의 단절에 즉각적으로 고통을 표출하기 어려웠던 사람들이 결국은 자기 내면으로 더 눈을 돌리고 그 안에서 희미하게 반짝이는 것을 따라가는 여정을 그리고 있죠. 예술은 때론 다른 종류의 시공간을 경험하게 해주는데, 이번엔 우리 내면의 공간에 더 집중하는 이야기입니다.”라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우리에게 즉흥적이며 기교적 건반 음악의 형식으로도 잘 알려진 ‘토카타’라는 제목답게 이 연극은 공연장을 찾는 관객들에게 하나의 연주회를 보고 온 듯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연출 손진책은 “내러티브가 없는 연극이기 때문에 그 낯섦이 분명히 있겠지만 그것이 우리 연극의 매력”이라 말하며 “이 작품은 존재론적 고독에 대한 이야기지만 그 안에 침잠되길 바라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삶의 찬미로 이어지는 그런 작품이 되기 바란다. 그리고 관객이 그 과정을 함께 ‘산책’하는 공연으로 만들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손숙(여자役)과 김수현(남자役)이 들려주는 독백과 정영두(춤추는 사람役)의 몸짓, 그리고 최우정의 음악이 각각 독립된 악장으로, 그러나 하나의 악보처럼 모여 마치 한 곡을 연주하듯이 가는 연극을 만들고자 한다”고 포부를 다졌다.  

깊은 내면의 연기로 항상 관객들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연극 배우 김수현은 전작 '햄릿'에서 함께 호흡을 맞춘 손숙의 60주년 기념 공연에 두말할 것 없이 흔쾌히 참여하였다. 배삼식 작가가 집필 당시부터 손숙과 김수현을 염두에 두고 쓴 작품인 만큼 손숙과 함께 작품의 감동을 관객들에게 가장 잘 전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안무가 겸 연출이며 '토카타'에서는 ‘춤추는 사람’으로 출연하게 된 정영두와 음악감독 최우정은 배삼식 작가와 오랫동안 친구이자 동지로 다양한 작품을 함께 완성해왔다. 그만큼 배삼식 극본의 본질을 가장 잘 이해하며 몸으로, 음악으로 표현할 수 있는 창작진일 것이다.

또, 손진책 연출과 오랫동안 호흡을 맞춘 무대디자인 이태섭과 조명디자인 김창기는 심오한 연극의 깊이를 관객들에게 쉽고 감동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 작품에 매진하고 있으며, 손진책 연출과 손숙 배우의 오랜 지인인 진태옥 디자이너가 의상을 맡아 가장 심플한 선을 가진 감각적 디자인의 의상을 준비하고 있다.

손숙 배우 연극 인생 60년 기념 '토카타'는 올여름 관객들에게  특별하고 깊은 통찰을 선사하는 연극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