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나나 기자
  • 스포츠
  • 입력 2023.01.24 07:59

[UFC] 힐, 새로운 라이트헤비급 챔피언 등극

같은 날 두 명의 전 챔피언 떠나

[스타데일리뉴스=김나나 기자] 자마할 힐(31, 미국)이 글로버 테세이라(43, 브라질)를 꺾고 새로운 UFC 라이트헤비급 챔피언에 등극했다. 같은 날 전 챔피언인 테세이라와 마우리시우 ‘쇼군’ 후아(41, 브라질)는 은퇴를 선언했다.  

ⓒUFC
ⓒUFC

지난 22일(이하 한국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지우니스 아레나에서 열린 UFC 283: 테세이라 vs 힐 라이트헤비급 타이틀전에서 힐이 테세이라에 만장일치 판정승(50-44, 50-44, 50-44)을 거뒀다.  

뚜껑을 열어보니 힐이 너무 강했다. 경기 전 둘의 대결은 테세이라의 레슬링과 주짓수냐, 자마할 힐의 타격이냐로 압축됐다. 서로가 자신의 강점으로 상대방의 약점을 공략할 수 있을 걸로 보였다. 하지만 힐은 테세이라의 17번의 테이크다운 시도 중 15번을 막아냈다. 넘어갔을 때도 다시 일어나거나, 오히려 포지션을 역전해 상위 포지션을 차지했다. 

테세이라가 할 게 없었다. 장기인 테이크다운이 막힌 테세이라는 경기 내내 힐의 잽, 보디킥, 헤드킥에 속수무책이었다. 특히 2라운드에 나온 3연속 헤드킥은 이후 경기의 향방을 완전히 갈랐다. 힐은 사우스포로 스위치해 테세이라의 거리감을 교란시킨 뒤 헤드킥으로 테세이라에게 큰 대미지를 입혔다. 테세이라가 가드를 올려 막아봤지만 충격은 가드를 뚫고 전해졌다.  

이후 경기는 일방적 양상으로 진행됐다. 힐은 3라운드에도 헤드킥으로 테세이라를 다운시키고 맹공을 퍼부었다. 테세이라는 끝내 버텨냈지만 4라운드에도 힐의 맹공이 이어졌다. 테세이라의 얼굴은 피범벅이 됐고, 현지 해설자들은 경기를 말려야 한다고 말했다. 

ⓒUFC
ⓒUFC

그러나 노병은 죽지 않았다. 테세이라는 마지막까지 승리를 노렸다. 5라운드에 결국 회심의 테이크다운을 성공시켰다. 이어 풀마운트까지 차지했지만 서브미션을 노리려는 찰나 힐이 빠져나가 역으로 상위 포지션을 차지했다. 경기는 이대로 종료됐다. 

새로운 챔피언의 등극과 전 챔피언 두 명의 은퇴로 UFC 라이트헤비급은 완전한 세대 교체를 알렸다. 

챔피언에 오른 힐은 바닥에 주저앉아 오열했다. 6명의 아이들의 아버지인 만큼 책임감이 막중했다. 

힐은 경기 후 인터뷰에서 “열심히 운동하고, 헌신하며, 책임성을 갖추면 무엇이든 가능하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내가 해내지 못할 거라고 말했다. 그 어떤 누구도 당신에게 뭐라 말하게 놔두지 마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테세이라에 대해 “벽돌처럼 단단한 파이터”라며 “누구도 그처럼 내 공격을 다 받아내고 계속 전진할 수 없다”며 존중을 표했다. 

경기에 패한 테세이라는 글러브를 벗어 옥타곤 바닥에 내려놓았다. 종합격투기(MMA) 전통의 은퇴 의식이다. 그는 “스스로의 건강에 안 좋을 정도로 내가 너무 터프하다”며 “더 이상은 못 하겠다”고 은퇴 의사를 밝혔다. 

이어 “이제 내 에너지를 알렉스 페레이라를 돕는 데 집중하겠다”며 “쇼군과 같은 날에 글러브를 내려놓게 돼 영광”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쇼군도 영원히 옥타곤을 떠났다. 쇼군은 프라이드FC 그랑프리 챔피언과 UFC 라이트헤비급 챔피언을 지낸 레전드다. 그는 마지막 경기에서 이호르 포테리아(26, 우크라이나)에게 1라운드 4분 5초에 KO패했다. 

쇼군은 “팬들에게 죄송하다. 마지막을 승리로 장식하고 싶었지만 여기서 끝내겠다”고 마지막 인사를 전했다.   

코메인 이벤트에서는 브랜든 모레노(29, 멕시코)가 데이비슨 피게레도(35, 브라질)와의 라이벌리를 종식시켰다. 모레노는 피게레도의 눈 부상으로 3라운드 종료 후 닥터 스톱 TKO승을 거뒀다. 

두 선수는 UFC 초유의 4차전이 진행될 만큼 엎치락뒤치락 하며 1승 1무 1패를 주고 받았다. 이번 경기를 통해 확실한 우열을 가리고자 했다. 

최종 승자는 모레노였다. 둘은 이번에도 박빙의 기량을 선보였다. 하지만 모레노의 레프트훅이 피게레도의 오른쪽 눈에 들어가며 승부의 추가 기울었다. 피게레도는 당황하며 눈이 찔렸다고 항의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모레노는 이틈을 노려 압박하자 피게레도는 중심을 잃고 넘어졌다. 모레노는 상위 포지션에서 엘보와 파운딩 세례를 퍼부었다. 

라운드 종료 후 의사는 피게레도의 오른쪽 눈이 완전히 감겨 경기 속행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경기를 중단시켰다. 

모레노는 “이번에는 게임 플랜을 잘 지키려고 했다. 지난 경기에서 너무 감정적이었다. 이번에는 압박해 피게레도를 지키게 하려 했다”고 승리의 비결을 밝혔다. 

패배한 피게레도는 밴텀급으로 체급 상향을 발표했다. 그는 “유감스럽지만 플라이급을 떠나야 할 때인 것 같다”며 “많은 업적을 이뤘지만 이제 플라이급 체중을 맞추는 데 지쳤다”고 체급을 올리는 이유를 설명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