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2.07.20 11:23

수면치료, 치과공포증 극복 도움 돼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자영업을 하는 A(55세)씨는 치주질환으로 치아 상실을 겪고 치과 공포증 때문에 오랜 기간 치과 방문을 미루다가 다수의 치아가 상실한 상태로 식사가 도저히 어려워 굳은 결심으로 수면 치과를 찾게 됐다. A씨는 임플란트 시술이 불가피한 상태였고, 의식하진정요법하에 다수의 임플란트 수술을 한 후 치과 공포증이 극복됐다고 밝혔다.

▲ 서울오케이치과의원 김종웅 대표원장

치과는 생후 18개월 이후인 영유아기 때부터 방문하는 곳으로 어렸을 때 트라우마로 성인이 되어서까지 치과 공포증을 겪는 환자들이 존재한다. 이런 경우, 치과 공포증으로 방문을 꺼려 최대한 미루고 내원하는 환자들의 구강 상태는 상황이 좋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A씨처럼 다수의 임플란트가 필요한 상황이거나, 다발성 충치로 많은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치과 공포증으로 힘들어하는 환자들은 치료 시작을 더 두려워해 손상된 치아의 치료를 미루고 계속 방치한다면 상황이 더 악화되어 비용적인 면에서도 점점 늘어나게 되고, 치료도 점점 어려워지게 된다.

이에 최근에는 수면 임플란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수면 임플란트는 의식하진정요법이라고 하며 전신마취가 아니라, 실제 수면 상태와는 다르게 얕은 의식이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이다. 쉽게 말해, 편안하게 잠을 자듯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는데 도움이 된다. 자고 일어난 것처럼 치료하기 때문에 수술 시 통증으로 인한 걱정을 덜 수 있으며, 응급 시스템을 완비해 안전하다.

치아가 많이 손상되어 발치가 필요한 상황이거나, 치아 상실로 불편을 겪고 있다면 임플란트 시술이 상실한 치아를 대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인공치아 중 하나로, 심미적인 요소도 물론 자연치아만큼의 저작 효율로 치아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된다. 

의식하진정요법을 이용한 수면 임플란트는 치과 치료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감 등을 해소에 도움이 되며 고령의 전신 질환자들도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남양주 서울오케이치과의원 김종웅 대표원장은 “수면 치료는 치료 시 발생하는 통증에도 덜 예민해지게 되는 것뿐만 아니라 핸드피스의 모터 소리와 진동 특유의 치과 약 냄새 등을 느낄 수 없어 많은 환자분들이 치과 공포증을 극복하는 계기가 된다”며 “하지만, 수면 치료 치과를 선택할 때는 의료진의 임상경험과 실력, 노하우뿐만 아니라 수면 치료가 가능한 진료 환경 조건 등 충분히 따져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