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문화
  • 입력 2014.04.22 15:06

[영상] 서경덕 교수, 전 세계에 '야스쿠니 신사참배' 알리다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지난 삼일절 일본 전범기 관련 동영상을 전 세계에 배포해 화제를 모았던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이번에는 제4탄 '야스쿠니 신사참배'에 관한 영어 동영상을 야스쿠니 봄제사에 맞춰 전 세계에 배포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동영상은 6분정도 분량으로 제작 됐으며 야스쿠니 신사의 건립배경과 문제점, 신사참배를 통해 침략전쟁을 정당화 하려는 일본 정치인들의 움직임 등을 한국어(http://www.youtube.com/watch?v=ncce3_IE8ak)와 영어(http://www.youtube.com/watch?v=4GWT0K_KJIY)로 동시에 공개했다.

▲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제공
이번 일을 기획한 서 교수는 "아베 총리가 지난 12월 야스쿠니 신사를 직접 참배하여 전 세계 언론에 큰 질타를 받았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정치인들이 야스쿠니 신사참배를 강행하고 있어 이 사실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싶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한국어로 제작된 영상을 통해서는 우리 스스로가 먼저 야스쿠니 신사참배에 대해 정확히 파악한 후, 영어 동영상을 통해 전 세계에 널리 알려 일본의 우경화 전략을 세계적인 여론을 통해 압박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유튜브에 올린 이번 영어 동영상을 CNN,BBC,NYT,WSJ,WP 등 전 세계 주요 200여개국 대표 언론사 600여개 매체의 트위터 계정에도 올려 야스쿠니 신사참배의 실상을 전 세계에 널리 알렸다.

이에대해 서 교수는 "특히 중국 및 아시아 지역 주요 언론 매체에는 '태평양 전쟁 A급 전범 14명이 합사돼 있다'는 사실을 제대로 알리는 칼럼을 지속적으로 보내고 있는 중이며 야스쿠니 신사참배에 관한 광고도 준비 중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 교수의 '한국인과 세계인이 알아야 할 역사이야기' 시리즈 동영상은 일본군 위안부, 독도, 일본 전범기, 야스쿠니 신사참배에 이어 다섯번째로는 '동해(East Sea)'에 관련한 동영상을 제작할 계획이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