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2.06.02 15:25

모의 수술 진행하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실패 확률 낮춰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치아는 음식을 원활하게 씹을 수 있도록 하고, 올바른 발음을 구사할 수 있도록 해주는 등 많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일상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치아를 상실했을 때 당장 체감하게 되는 불편함은 상당하다.

치아를 상실한 이후에는 시간이 지날수록 잇몸뼈가 흡수되거나 인접한 치아가 기울어지는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하게 되므로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

자연치아의 대체재로는 틀니와 브릿지, 임플란트를 고려해 볼 수 있는데, 틀니는 다수의 치아를 비교적 쉽게 회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잇몸 위에 의치 틀을 올려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저작력이 떨어지고 이물감이 크게 느껴지는 편이다.

브릿지는 심미성이 좋은 편에 속하지만 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인접한 치아를 삭제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 반면 임플란트는 잇몸에 직접 식립되어 씹는 힘이 좋고, 자연치아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진다. 임플란트의 구조물인 인공치근, 지대주, 크라운은 각각 치아의 뿌리, 인대, 머리 역할을 한다.

임플란트는 잇몸에 직접 식립되는 것이기 때문에 시술 시 잇몸을 절개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때 발생하는 통증과 출혈은 환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전신질환 환자일수록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부담은 더욱 커질 수 있는데, 최근에는 이러한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부담을 줄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활용되고 있는 추세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임플란트가 식립될 자리를 컴퓨터 모의 시술을 통해 미리 선정하고, 수술 유도 장치를 이용하여 미리 선정된 위치에 정확히 식립하는 방식이다.

인접한 치아와의 거리, 각도, 위치를 세세하게 고려하여 안정적인 위치에 식립되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고, 수술 유도 장치를 통해 작은 구멍만으로 인공치근을 식립하기 때문에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시술 시간과 회복 기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기존 임플란트 수술이 부담되었던 당뇨, 고혈압 등의 전신질환 환자도 시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파주 뷰티앤디지털치과 박정근 원장은“일반 임플란트와 달리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디지털 장비를 통해 환자의 구강구조를 면밀하게 파악하고, 해당 내용을 토대로 모의 식립을 진행하기 때문에 오차의 범위가 적어 실패 확률을 낮출 수 있다"며 “다만, 모든 치과에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가능한 것은 아니므로 디지털 장비 등의 유무를 잘 따져보아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첨언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