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2.04.21 10:02

코 재수술, 이전 수술 실패요인 면밀히 파악한 후 진행해야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눈과 함께 가장 보편화된 성형수술 중 하나인 코 성형수술은 자가조직 또는 인공합성물질을 사용해 코의 모양과 길이, 높이를 바꿔 코의 모양이나 낮은 콧대 등을 개선하는 수술이다. 

▲ 코웰성형외과 강창균원장

코 성형수술이 보편적으로 행해진 이후로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수술의 난이도가 낮다고 여기고 있는데, 실제 코 성형수술은 미용적, 심미적인 부분들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 수술로 난이도가 높다.

개인에 따라 적합한 코의 모양이나 높이가 달라지고, 다른 부위와 조화롭게 진행돼야 하고, 수술에 사용되는 보형물도 비중격 연골, 귀연골, 가슴연골 등 자가조직부터 실리콘과 고어텍스 등 인공합성물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또, 섣부르게 수술을 진행했을 때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의 부작용은 보형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 코끝이나 콧대가 빨갛게 비치거나 보형물이 휘어 보이는 경우 등 염증이나 구축의 부작용이 생긴 경우 등이 대표적인 부작용사례다.

보형물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했거나 타인에게 어색한 인상으로 비춰지는 등 수술결과에 만족하지 못할 때는 코 재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실리콘 제거 수술 등을 비롯한 코 재수술은 수술의 실패나 불만족으로 인해 시행되는 수술인 만큼 1차 수술에 비해 난이도가 더욱 상승해 신중하게 병원을 선정해야 한다.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전문의가 상주하는 재수술 전문 성형외과를 내원하는 것이 도움이 되고, 병원을 선정하기에 앞서 얼굴의 균형과 비율을 고려한 수술 방법과 보형물 등에 대한 체계적인 상담이 이뤄지고 있는지, 병원과 환자의 소통이 원활한 곳인지를 꼼꼼히 확인한 후에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수술의 시기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선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는데, 보형물로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한 상황이 아니라면 내부 조직이 안정되는 시기인 6개월 이후부터 진행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코웰성형외과 강창균 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