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2.03.25 12:16

치아교정 계획할 때 살펴봐야 할 사항은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치아 배열이 비뚤어져 있거나 교합이 맞지 않으면 음식물을 제대로 씹기 어렵고 발음이 새어 어눌해질 수 있으며, 구강과 턱관절 등의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심미적, 기능적, 건강상 문제를 유발하기에 치아 배열과 교합을 정상적인 상태로 개선해야 하는데, 이때 고려해 볼 방법으로 치아교정을 들 수 있다.

▲ 연세베스트치과 부천점 김기범 원장

치아교정은 교정 장치를 이용해 치아를 적절한 방향으로 이동하고 치아 배열과 교합을 바로잡는 치료 과정이다. 개개인마다 구강구조가 다른 만큼 정밀 검사를 통해 치아 모양과 골격 등을 확인하고 턱관절 상태, 구강 내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치아교정을 고려한다면 교정 장치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성인이라면 대부분 사회생활을 하므로 교정장치가 외부로 드러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 인비절라인 투명교정을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심미성이 우수하고 탈부착이 가능해 대외 활동에 도움이 되고 심한 덧니, 돌출입, 개방교합 등 다양한 부정교합 케이스에 적용할 수 있다.

연세베스트치과 부천점 김기범 원장은 “구강 및 부정교합 상태를 입체적으로 살펴보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하며, 사후 관리도 철저히 해야 안정적인 교정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정확한 진단 가능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지 사후 관리까지 책임 있게 진료에 임해 줄 수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