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천설화 기자
  • 음악
  • 입력 2022.03.13 10:48

블랙핑크, 3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 차지

▲ 블랙핑크 ⓒ스타데일리뉴스

[스타데일리뉴스=천설화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2위 에이핑크 3위 소녀시대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2년 2월 13일부터 2022년 3월 13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45,909,874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2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49,804,467개와 비교하면 7.82%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채널 분석도 포함됐다.

2022년 3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에이핑크, 소녀시대, 트와이스, 레드벨벳, 오마이걸, 에스파, 스테이씨, 마마무, 아이브, 프로미스나인, 우주소녀, 에이프릴, 이달의 소녀, 걸스데이, 케플러, 브레이브걸스, 시그니처, 로켓펀치, 모모랜드, EXID, 카밀라, ITZY, 다이아, 드림캐쳐, 라붐, 레이스코드, 에프엑스, 위클리, CLC 순이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996 미디어지수 833,715 소통지수 999,040 커뮤니티지수 2,140,1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52,89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913,943과 비교해보면 15.49% 하락했다.

2위, 에이핑크 ( 박초롱, 윤보미, 정은지, 손나은, 김남주, 오하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389,912 미디어지수 1,252,426 소통지수 671,686 커뮤니티지수 1,587,9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01,93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574,748과 비교해보면 51.55% 상승했다.

3위, 소녀시대 ( 태연, 써니, 티파니, 효연, 유리, 수영, 윤아, 서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94,860 미디어지수 858,965 소통지수 604,486 커뮤니티지수 1,831,9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90,26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518,095와 비교해보면 34.64% 상승했다.

4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3,472 미디어지수 942,937 소통지수 451,645 커뮤니티지수 1,762,4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20,55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580,292와 비교해보면 28.69% 상승했다.

5위, 레드벨벳 ( 아이린, 슬기, 웬디,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99,960 미디어지수 790,950 소통지수 364,787 커뮤니티지수 1,131,0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6,76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644,680과 비교해보면 9.7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2년 3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지난 2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49,804,467개와 비교하면 7.82% 줄어들었다.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8.78% 하락, 브랜드 이슈 6.03% 상승, 브랜드 소통 18.62% 하락, 브랜드 확산 4.23%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22년 3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공개하다, 완치하다, 선정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해외일정, 패션, 모델'이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7.89%로 분석됐다. 블랙핑크 브랜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4.85% 하락, 브랜드 이슈 2.36% 하락, 브랜드 소통 33.88% 하락, 브랜드 확산 9.32%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