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2.02.23 17:15

기존 임플란트와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어떻게 다를까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최근 임플란트 치료를 고려하고 있다면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그 용어가 다소 생소해 정확한 이해가 쉽지 않다. 일반 임플란트와 비교해 어떤 차이와 장점이 있는지 알면 본인에게 적합한 치료 방법을 고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기존 임플란트는 수술 부위를 계획 후 의료진의 감각에 의해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과 달리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차원 CT와 3D 구강 스캐너를 활용해 수술용 유도 장치(내비게이션 가이드)를 사전 제작한다는 데 결정적인 차이가 있다.

▲ 지음치과의원 노원점 윤희균 원장

단적으로 수술 유도 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수술 과정에서는 직접 잇몸 절개를 통해 육안으로 치조골의 상태를 확인하면서 임플란트를 심기 때문에 출혈과 통증이 발생이 불가피하다. 그만큼 회복 기간이 더딜 수 있고 감염 위험의 가능성도 있다.

반면 3차원 디지털 장비를 이용한 술전 검사와 수술 유도 장치의 활용은 실물과 동일한 구강을 입체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뼈의 모양, 신경 위치 등을 정확히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시뮬레이션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가장 좋은 위치와 각도를 찾아내 수술 유도 장치를 만들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하고 안전을 기대할 수 있다. 

무엇보다 임플란트는 식립 후 잇몸뼈와 유착이 잘 되고 잇몸이 잘 아물어야 한다. 그러려면 잇몸 상태가 중요한데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를 활용하면 계획된 위치에 제대로 식립할 수 있기 때문에 실패 확률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최적화된 치조골 위치에 제대로 식립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잇몸을 절개하지 않고도 임플란트 식립을 기대할 수 있어 그만큼 출혈이나 통증이 적고 수술 시간을 단축한다는 장점이 있다.

또 수술 유도 장치는 식립 위치 표시도 하지만 시술자가 과하게 힘을 주어도 일정 깊이 이상 임플란트 기둥이 들어가지 않는 안전장치 기능을 한다. 이 때문에 다른 치아를 침범하는 것과 같은 변수 없이 모의수술과 동일한 식립 방향과 각도대로 임플란트가 자리 잡게 도와준다.

이 같은 정확한 수술 결과와 안정성 때문에 내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다만 아무리 첨단 장비라 해도 개개인 구강 상태나 골밀도 등 특수성에 따라 적용 여부나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의료진의 임상경험에 따른 노하우와 판단 능력이 요구된다.

또 임플란트를 했더라도 정기적으로 상태를 확인하고 치주염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를 잘해줘야 오랫동안 자연 치아처럼 쓸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지음치과의원 노원점 윤희균 원장은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수술 시에도 자동차 내비게이션처럼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을 도와주는 장치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라며 "내비게이션이 아무리 좋아도 운전자의 방향 감각, 공간 지각력에 따라 차이가 나듯이 통합적인 치료 계획을 잘 세울 수 있는 의료진의 능력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