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1.12.29 18:35

2022학년도 서울대·포항공대 합격생 수학 공부비결 공개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2022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조수* 학생은 서울대 식물생산과학부, 포항공대 무은재학부에 모두 합격했다. “고등학교 3년 동안 가고 싶었던 학교에 합격하고 제 꿈인 식물연구원에 가까워진 것 같아서 매우 기쁩니다”라며 합격소감을 전했다. 조수* 학생의 인터뷰를 통해 서울대와 포항공대에 합격할 수 있었던 수학 공부 비법이 무엇인지 들어봤다.

안녕하세요. 저는 2022학년도 서울대학교 식물생산과학부와 포항공대 무은재학부에 일반전형으로 합격한 조수*입니다. 

◆ 서울대 합격비결
서울대학교 자소서 1번에 쓴 내용은 제가 관심있는 생명과학분야에 수학을 적용해보려는 시도였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려보자면 미분방정식을 이용해 작물의 최대 수확시기를 구하는 과정이었는데 이는 중2때부터 들었던 차길영 선생님의 풀이들에 영향을 받아 수학이라는 학문에 대한 호기심이 자극되었고 이는 제 꿈에 대한 연구로 이어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포항공대 합격비결
포항공대 일반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와 2단계 제시문 면접 및 서류기반 면접이 있습니다. 1단계 서류평가에서는 수학, 과학의 내신등급과 생활기록부를 중점으로 학업능력을 평가합니다. 시험기간이 아니어도 평소에 꾸준히 수학 공부를 해왔기 때문에 항상 수학 과목은 1등급을 받았고 1단계 서류평가를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수학인강으로 들었던 차길영 선생님의 개념설명과 다양한 문제풀이 방법은 수학적 이해를 도와주시고 수학적 사고를 폭넓게 해주셨습니다. 특히 짧은 시간 안에 풀어야 하는 내신 시험에서 차길영 선생님의 3초 풀이법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차길영 선생님께서 톨레미, 딸레미, 도레미 이렇게 재밌게 강의를 해주셔서 기억에 잘 남았습니다. 

2단계 제시문 면접과 서류기반 면접에서는 창의력을 요구하는 문제를 풀고 교수님께 설명하는 면접과 생활기록부 내용을 질의응답하는 면접입니다. 창의력 면접은 평소에 다양한 문제 해결 방안을 생각하는 습관이 이루어져있어야 면접을 잘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주말이나 방학에 차길영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수학데이’를 만들어서 한문제를 가지고 오랫동안 다양한 풀이법을 생각하는 습관을 길렀습니다. 이러한 습관들이 짧은 창의력 면접시간에 빠른 사고를 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점화식을 가지고 코로나 질병의 확산 그래프를 해석하는 제시문 문제를 풀었는데 그래프의 수치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논리적으로 문제를 풀어서 포항공대에 합격할 수 있었고 이는 수학데이를 오랫동안 실천하며 얻은 결과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후배들에게 하고싶은 말
저도 선배님들의 합격후기를 보면서 의지를 다졌었는데 원하는 학교에 합격하여 합격후기를 쓰다니 행복합니다. 차길영 선생님의 강의를 듣다보면 항상 학생들이 무엇을 어려워하는지, 어떻게 알려주면 쉽게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을지 고민하시는 진심이 느껴지곤 했습니다. 다양한 풀이법을 연구하고 그것을 쉽게 전달해주셔서 학습에 큰 도움이 되었고 여러분도 한문제를 가지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꾸준히 풀다보면 수학에 흥미가 생기고 좋은 결과가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