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방송
  • 입력 2021.12.24 14:47

'실화탐사대' 1년간의 기록 후속 취재와 뒷이야기

▲ MBC '실화탐사대'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변화무상한 세상 속에서 진짜 이야기를 찾아 떠나는 MBC [실화탐사대]! 2021년에도 변함없이 40여 편의 놀랄만한 실화들을 만났다. 세상을 들썩이게 만든 핫이슈부터 대한민국을 충격에 빠뜨린 사건들과 가슴 따뜻한 감동 사연까지. 연말을 맞아 [실화탐사대] 1년간의 기록을 돌아보고, 방송 이후 큰 반향을 불러왔던 화제작들의 후속 취재와 뒷이야기를 전한다.

# [실화탐사대]가 집중취재했던 아동학대 사건, 그 후

올해 초 [실화탐사대]는 ‘구미 3세 아이 사망 사건’을 집중취재하며 아동학대의 심각성을 알렸다. 지난 2월, 빈집에 6개월간 아이를 방치해 숨지게 한 엄마에게 세상은 분노했다. 그런데 DNA 검사 결과, 아이의 외할머니인 석 씨가 친모로 밝혀져 사건은 반전을 거듭하게 된다. 하지만 방송 이후에도 석 씨는 이를 부정했고, 1심 재판에서 징역 8년을 선고받았지만 이에 불복해 항소를 제기했다. 제작진은 석 씨의 항소심 공판을 찾았고, 석 씨의 남편을 만날 수 있었다. 그는 아이 엄마 석 씨를 여전히 믿고 있을까?

또 다른 아동학대 사건도 [실화탐사대]를 통해 세상에 알려졌다. 낮잠 시간에 어린이집 원장이 21개월의 아이를 몸으로 눌러 사망하게 한 ‘대전 어린이집 학대 사망 사건’. 방송 이후 원장은 아동학대치사 혐의로 징역 9년을 선고받은 뒤 항소했다. 제작진은 피해자 하윤(가명)이의 부모를 다시 만났다. 하윤(가명)이의 부모는 아이가 늘 함께 숨 쉬고 있는 것 같아 사용하던 물건 하나 버리지 않고 있었다. 여전히 부모는 법정에서 엄정한 심판이 내려지기를 바라고 있다.

# ‘학교 폭력 논란’과 ‘ A중사 사건’의 비하인드. 왜 피해자들은 고소를 당했나?

한 커뮤니티에 신예 배우로 떠오르던 배우 지수에게 학교 폭력을 당했다는 폭로 글이 올라오며 화제가 되었다. 이후 같은 피해를 봤다는 많은 피해자가 모습을 드러냈다. [실화탐사대] 제작진은 최초 폭로자와 수많은 피해자, 그리고 그들의 부모를 만나 그들의 목소리를 전했다. 결국 지수는 개인 SNS에 사과문을 올린 후 주연으로 촬영하고 있던 드라마에서 하차했다. 그런데 방송 이후 다시 만난 최초 폭로자는 고소장을 들고 나타났다. 배우 지수에게 고소를 당했다는 것이다.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특수부대 요원들이 나오는 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인기를 끌었던 A 중사의 충격적인 실체를 밝혔던 은별(가명) 씨는 A 중사에게 역고소를 당했다. 방송 당시 은별(가명) 씨의 신체 사진을 불법 공유했다는 사실을 인정했던 A 중사는 방송 이후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이를 반박하는 내용의 영상을 올렸다. 게다가 법적 싸움을 위해 사용한다며 구독자들에게 후원금을 요청하기도 했다. 방송 후 태도를 바꾼 이들로 인해 계속해서 고통받고 있는 피해자들을 만나봤다.

# ‘갑질’부터 ‘유튜버’까지 한 해를 뜨겁게 달군 2021년 키워드!

개인 방송으로 대중들과 소통할 수 있는 시대에 유튜브는 다양성을 알리는 통로가 되었다. 하지만 이런 1인 미디어가 때로 사건의 중심이 되기도 한다. 선행의 아이콘 100만 유튜버 유 씨! 그는 선한 이미지를 이용해 지인들에게 수십억 원의 돈을 빌린 뒤 사라져 버렸다. 방송 후 유 씨는 [실화탐사대] 앞으로 편지를 보내왔다. 그는 어떤 이야기를 전하고 싶은 걸까. 또 다른 유튜버도 논란과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편입학원 대표 최동석(가명)은 95%가 넘는 합격률을 내세우며 온라인으로 수강생들을 모집했다. 하지만 일대일 수업을 핑계로 수강생을 자택으로 불러 성추행과 폭언을 일삼아 왔고, 피해자들은 방송 이후에도 여전히 고통 속의 삶을 살고 있었다.

올해도 갑질로 피해를 받은 이들을 [실화탐사대]는 찾아갔다. 재계약을 미끼로 직원들을 성추행하며 온갖 갑질을 해온 노인회 지회장, 그리고 39세대의 주민들을 고통받게 한 일명 '고급외제차 갑질남' 까지! 방송 이후 이들의 갑질은 사라졌을까? 내일(토) 저녁 8시 50분 MBC [실화탐사대]에서 이 뒷이야기를 확인해본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