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천설화 기자
  • 음악
  • 입력 2021.12.12 08:46

블랙핑크, 12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 차지

▲ 블랙핑크 ⓒ스타데일리뉴스

[스타데일리뉴스=천설화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2위 트와이스 3위 에스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1년 11월 12일부터 2021년 12월 12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34,690,870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1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35,485,926개와 비교하면 2.24%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채널 분석도 포함됐다.

2021년 12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트와이스, 에스파, 레드벨벳, 에이핑크, 오마이걸, 소녀시대, 마마무, 브레이브걸스, 라붐, 스테이씨, 에이프릴, 이달의 소녀, 위키미키, 우주소녀, 모모랜드, 로켓펀치, 엘리스, 위클리, 프로미스나인, 시그니처, 드림캐쳐, (여자)아이들, ITZY, 우아, 에프엑스, 레이디스코드, CLC, 브라운아이드걸스, 다이아 순이었다.

1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3,932 미디어지수 862,251 소통지수 1,503,658 커뮤니티지수 2,613,4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83,2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657,273과 비교해보면 11.29% 상승했다.

2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8,788 미디어지수 1,266,373 소통지수 640,768 커뮤니티지수 1,300,3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16,31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886,367과 비교해보면 21.83% 상승했다.

3위, 에스파 ( 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2,752 미디어지수 1,001,786 소통지수 580,913 커뮤니티지수 736,4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51,8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353,840과 비교해보면 17.95% 하락했다.

4위, 레드벨벳 ( 아이린, 슬기, 웬디,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4,324 미디어지수 712,226 소통지수 320,223 커뮤니티지수 967,5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74,3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79,555와 비교해보면 4.79% 상승했다.

5위, 에이핑크 ( 박초롱, 윤보미, 정은지, 손나은, 김남주, 오하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80,308 미디어지수 693,197 소통지수 237,974 커뮤니티지수 718,5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30,04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470,831과 비교해보면 17.6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1년 12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11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35,485,926개와 비교하면 2.24% 줄어들었다.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2.21% 하락, 브랜드 이슈 5.04% 하락, 브랜드 소통 4.81% 하락, 브랜드 확산 3.83%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21년 12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기록하다, 돌파하다, 확진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유튜브, 리사, 코로나'가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8.01%로 분석됐다. 블랙핑크 브랜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4.79% 하락, 브랜드 이슈 1.79% 하락, 브랜드 소통 0.14% 하락, 브랜드 확산 26.91%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