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방송
  • 입력 2021.11.01 14:50

'생활의달인' 칼국수 달인-집 고추장 달인-부시리 낚시 달인-김치만두 달인-육회 썰기 달인 소개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11월 1일 밤 9시에 방영되는 '생활의 달인'에서는 칼국수 달인, 집 고추장 달인, 부시리 낚시 달인, 김치만두 달인, 육회 썰기 달인이 소개된다.

<칼국수 달인>

 

대구 달서구에는 전국 각지에서 찾아온 손님들로 문전성시를 이루는 가게가 있다. 한 번 맛보는 순간 계속 생각나는 마성의 칼국수 때문이다. 달인은 멸치와 배추, 애호박, 양파 등 좋은 재료들을 아낌없이 넣어 칼국수를 만든다. 감칠맛 나는 육수와 얇은 면이 특징이다. 국수에 들어가는 콩가루와 달인만의 특별한 비법 재료가 손님들이 먼 길을 마다하지 않고 이곳을 찾아오게 만드는 비결이다. 찬바람을 잊게 해 줄 따끈한 칼국수와 그 노하우를 '생활의 달인'에서 파헤쳐보자.

<집 고추장 달인>

 

고추장은 한국인이 사랑하는 식재료다. 매콤하면서도 달콤한 맛이 일품인 고추장을 오로지 자식들만을 위해 60여 년이 넘도록 정성스럽게 만드는 할머니가 있다. 전라북도 전주에서 아직도 정정하게 살고 있다는 올해 82세인 최순옥(女 /82세) 달인. 달인은 넉넉하지 못한 살림 때문에 여덟 남매를 제대로 뒷바라지하지 못한 게 평소 마음이 쓰였다고 한다. 달인은 입는 건 몰라도 먹는 것만큼은 남부럽지 않게 넉넉히 해주고 싶은 마음으로 고추장을 담그기 시작했다. 이렇게 자식들을 위해 고추장을 담은 지 어언 62년. 지금도 할머니는 자식들이 먹을 것이기 때문에 꼼꼼하게 재료를 엄선하고, 오랫동안 시간을 들이는 것도 개의치 않는다. 이런 정성 탓인지 달인의 고추장을 맛본 이웃들마다 최고의 고추장이라고 칭찬 일색이다. 딸에게도 가르쳐주지 않은 할머니의 고추장 비법을 '생활의 달인'에서 소개한다.

<부시리 낚시 달인>

 

기다림 끝에 극강의 재미를 선사하는 최고의 스포츠는 낚시다. 그중에서도 잔뼈 굵은 낚시꾼이라면 누구나 도전하고픈 고난도의 낚시는 바로 대형 어종 부시리 낚시다. 부시리는 어지간한 실력으로는 감히 잡을 엄두도 못 낸다는 어종이다. 1m가 넘는 커다란 몸집을 가진 탓에 엄청난 힘을 이기지 못하고 낚싯대가 부러지는 일은 부지기수다. 자칫하다 힘겨루기에 밀려 바다에 빠지는 위험도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노련한 기술을 필요로 한다. 제 아무리 거친 부시리도 달인의 앞에서는 속수무책이다. 달인은 미끼를 이용해 수면에서 달려드는 부시리와 바닷속 깊은 바닥에서 유영하는 부시리를 절묘하게 낚아 올린다. 2021년 최강의 짜릿함을 선사할 부시리 낚시 달인의 노하우를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한다.

<김치만두 달인>

 

만두는 조선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고 있는 음식이다. 충청북도 청주에는 단 한 개를 먹어도 배가 부를 정도로 속이 꽉 찬 수제 김치만두를 만드는 달인이 있다. 달인은 어린 시절부터 어머니를 돕다 보니 지금까지 만두 외길을 걷게 됐다고 한다. 달인은 손맛 좋기로 유명한 어머니의 비법을 고스란히 전수받았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입맛에 맞춰 해마다 꾸준히 노력한 끝에 달인만의 독보적인 김치만두를 만들어내는데 성공했다. 달인의 만두가 다른 만두와 가장 차별되는 점은 바로 쫄깃쫄깃한 식감이다. 달인은 이 식감을 만들어내기 위해 특히 반죽 만들기에 신경을 쓴다. 지금까지 비밀스럽게 숨겨 온 달인의 김치만두 만드는 비법을 '생활의 달인'에서 최초 공개한다.

<육회 썰기 달인>

 

지금껏 '생활의 달인'에서 놀라운 실력의 '칼질' 달인들을 수없이 만났다. 이번에는 그 이상의 초감각 기술을 가진 칼질의 달인을 만났다. 커다란 고깃덩이를 순식간에 육회로 손질해버리는 달인. 놀라운 것은 포 뜨기부터 채 썰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안대를 끼고 두 눈을 가린 채로 썰어버린다는 것이다. 달인은 시선을 차단한 채, 손에 쥐는 모든 식재료를 번개처럼 완벽하게 손질해버린다. 아슬아슬 손끝을 스쳐가는 칼질에 보는 사람은 심장마저 쫄깃해진다. 속도면 속도, 기술이면 기술, 웬만한 강심장이 아니면 도전하기도 힘든 아찔한 달인의 기술을 위하여 제작진 역시 상상초월 미션을 준비했다. 육회 썰기 달인의 기상천외한 도전 결과가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된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