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1.10.15 14:57

기능코성형, 난이도 높은 수술로 신중해야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일교차가 느껴지는 환절기에는 코막힘을 유발하는 코질환 때문에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코로나 19 확산세가 줄어들지 않는 요즘에는 반갑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계절적인 영향과 관계없이 코막힘이 발생한다면 일반적인 비염 증상과 달리 코 내부의 구조적인 문제가 원인인지 확인해 봐야 한다. 코막힘의 원인에는 대표적으로 비중격만곡증과 비밸브협착증이 있다. 두 가지 질환은 모두 뼈와 연골이 구조적으로 변형된 상태이기 때문에 약물치료로는 개선이 어렵고, 구조를 바로 잡을 수 있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 지앤지병원 박준우 원장

최근에는 비염, 비중격만곡증 등 코막힘 수술을 고려하면서 코성형을 동시에 진행하는 방법도 진행되고 있다. 

이는 동시 수술인 만큼, 난이도가 높은 수술로 신중해야하며 동시 수술의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이비인후과 전문의, 성형외과 전문의를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비중격만곡증과 비밸브협착증은 코질환을 개선하는 수술에 해당하여 의료실비보험이 가능하다.

기능코성형은 환자의 코 상태에 따라 코 내부의 구조는 다르기 때문에 콧속을 면밀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3D-CT와 비 내시경을 통해 코 내부의 뼈와 연부조직을 비침습적으로 검사할 수 있다. 

지앤지병원 박준우 원장은 "기능코성형은 본인의 코 상태에 따라 적합한 수술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전문의의 코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과 수술 경험이 풍부한지 확인하는 것이 좋고, 병원 내 안전 관리 시스템, 사후 관리가 잘 이루어지는지도 살펴보는 것이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