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서문원 기자
  • 사회
  • 입력 2014.03.18 18:01

조희문 전 영화진흥위원장 구속, 한예종 교수 채용 비리

민주당, 조의원장이 재직중 혐의를 저질렀다면 심각한 문제

[스타데일리뉴스=서문원 기자] 조희문(57) 전 영화진흥위원장이 한국예술종합학교(이하 한예종) 교수 채용 비리로 구속됐다. 또한 김현자(67) 전 한예종 교수(전 국립무용단장)도 조 씨와 같은 혐의로 17일 구속됐다.

검찰에 따르면 김현자 전교수가 한예종 무용원 실기과 교수 채용을 빌미로 A 전 교수 남편으로부터 통장으로 2억을 받았고, 이 중 1억 2천만원 가량을 현금으로 인출 조희문 전 위원장에게 두 차례로 나눠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김현자 전 교수는 "동생이 일부(약 2,500만원)를 꺼내 썼다"며 '자기와 무관한 일'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17일 "수 년에 걸쳐 한예종의 입시 및 채용비리 의혹이 사실로 확인됐다"며,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검찰, 한예종 교수채용 뇌물수수, 조희문, 김현자 말고 더 있어

17일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문홍성 부장판사)는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지원자 A씨로부터 힘을 써달라는 채용 청탁을 받고 거액의 금품을 상납받은 혐의로 이들을 구속했다.

또한 조씨와 김씨 이 둘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맡은 김승주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판사는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구속의 필요성과 상당성이 인정된다"며 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조희문 전 위원장은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김현자 전 무용원장은 특가법상 뇌물혐의가 적용됐다. 또한 검찰은 수수된 금품 일부가 한예종 고위 관계자에게 전달된 정황을 포착해 확인 수사 중이다.

특히 조희문 전 위원장의 죄목은 '알선 수재' 혐의이다. 이 경우, 한예종 및 관계자가 더 있다는 이야기로 파악된다.

영화계 및 정치권 반응 "조희문, 한탄스러울 지경"

당시 조희문 전 위원장의 전횡을 비판하고 해임을 건의했던 민주당은 사뭇 신중한 모습이다.

배재정 의원실 김효성 비서관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뇌물사건 발생 시기가 관건이라며, 조희문 전 영화진흥위원장이 재직 중에 저런 일(교수 채용 청탁 및 뇌물수수)을 저질렀다면 문제의 정도가 심각해진다"고 밝히고, 검찰 조사를 더 지켜보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일단 한심스럽다"고 밝히며, "털어서 먼지 안나는 사람 없지만, (조 위원장) 털면 털수록 더 나오는 사람도 있다"며 짧막하게 평했다.  

또한 영화계는 조희문 전 영화진흥위원장 구속과 관련해 '터질게 터졌다'는 반응이다. 하지만 일부 인사는 "조희문 구속은 살인범에게 사기죄를 적용한 정도"라며, '더 많은 비리가 있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조희문씨는 영화진흥위원장으로 재직 당시 독립영화제작지원 삭감은 물론, 2010년 미디액트처럼 8년간 자발적으로 운영되어 온 단체를 밀어내고, 당시 설립 한 달도 채 안된 시민영상문화기구를 선정해 논란이 일으킨 장본인이다.

조 씨는 이뿐 아니라, 아시아 최대 영화 축제인 부산국제영화제와 세계 3대 청소년영화축제인 서울청소년국제영화제, 부천판타스틱 영화제의 정부 지원 예산 삭감을 주도했다.

또한 그는 지난 2009년 영진위 마스터 영화제작 지원사업 공모전 심사에서 이창동 감독의 영화 '시'를 0점 처리하고, '좌파'라고 매도 하는 등 황당한 사건을 저지르기도 했다. 결국 조희문 전 영화진흥위원장은 2010년 독립영화 제작지원 심사 개입 논란으로 11월 해임됐다. 

한편 조희문 전 영진위 위원장 구속과 관련해 한국독립영화협회 이지연 사무국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신경 쓸 일도 아니"라고 밝히고, "이제 독립 영화계 분들은 그때 받은 상처와 혼란을 잊고, 훌훌 털고 다시 일하고 있다"며 심경을 밝혔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