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1.09.28 09:43

강한 힘 필요한 어금니, 상실 시 기능 우선으로 한 임플란트 치료 도움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임플란트 치료는 치과치료 중에서도 자연치아를 훌륭히 대체할 수 있는 치료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도 그만큼 많은 환자들이 찾고 있다. 자연치아는 생각보다 많은 일을 하는데 그 중에서도 어금니는 위치상 음식물의 저작작용에 큰 역할을 하고 있어 충치나 사고로 치아를 잃게 되면 생활이 매우 불편해 질 수 밖에 없다. 이런 때는 이 임플란트를 통해 대체를 기대할 수 있다.

▲ 옥수수치과의원 이승호 원장

어금니 상실로 임플란트 치료를 할 경우에는 다른 치아보다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어금니는 강한 힘을 기반으로 저작을 하는 치아인 만큼 임플란트 치료를 하더라도 강도가 세야 하고, 치아의 교합에도 불편이 없어야 한다.

특히 어금니는 앞니와 달리 외부에서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충치를 초기에 확인하기 힘들어서 방치하게 될 수 있어 임플란트 치료가 잦은데, 그만큼 평소 관리가 더 필요한 치아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때문에 어금니 치료를 위한 임플란트는 어디에서 어떤 치료를 받느냐가 중요하다.

어금니 임플린트 시술 시에는 씹는 기능에 초점을 더 맞춰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씹을 수 있게 단단해야 한다. 우수한 품질의 임플란트를 사용해야 성공률 높은 치료와 오랜 기간 안전한 이용이 가능하고, 보철물 제작 시에도 첨단장비를 이용한 정밀한 검사 후 제작해야 사용에 불편 없는 치료가 가능한데, 어금니 임플란트의 경우 더욱 이런 점들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어금니 임플란트는 기능 회복에 주안점을 둬야 하고 심미적인 기능 위주의 치아보다는 직접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가격이나 단편적인 광고만 보고 치과를 선택하지 말고 실제 어금니 임플란트 치료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을 찾아 상담을 시작하는 것이 우선이다. 

어금니를 발치한 후, 그대로 오랜 기간 방치하면 주변치아가 이동하거나 잇몸뼈가 위축되어 임플란트 시술이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치아 상실 후 신속하게 검사를 받고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도움말 : 서초구 옥수수치과의원 이승호 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