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1.09.24 10:09

강한 힘 필요한 어금니 상실 시 어금니 임플란트로 역할 이어가야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치아들은 자라난 위치에 따라 고유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어금니는 음식을 소화하기 쉽도록 잘게 부수고 으깨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어 가장 큰 힘을 가진 치아로 알려져 있다.

▲ 스마트365치과의원 박준영 원장

만일 어금니를 잃게 되어 잇몸만 남이 있다면 제대로 음식을 씹어 잘게 부수질 못한 채 소화기관으로 넘기거나, 혹은 먹기 힘든 음식들을 꺼리게 되고 먹기 편한 음식들만 찾게 될 수 밖에 없으며 이는 결국 영양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다. 때문에 어금니를 상실했다면 즉시 치과를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 

보통 이런 경우 어금니 임플란트로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어금니 임플란트는 치아의 저작기능을 담당하는 어금니를 대체해야 하기 때문에 튼튼함에 더 신경 쓰게 되는 임플란트로, 딱딱한 음식을 먹어도 임플란트가 버틸 수 있도록 잇몸뼈가 단단한 곳을 찾아 식립하여 강한 충격을 버틸 수 있도록 시술하게 된다. 음식물을 씹는 실질적인 역할을 하는 보철물은 내구성과 위 아래의 교합을 고려하여 제작한다.

심한 충치가 어금니에 생겨서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 기존에 틀니를 사용했지만 장기간 사용으로 인해서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잦은 탈락으로 인해 불편했던 경우, 선천적으로 치아가 없었던 경우, 잇몸질환으로 인해서 어금니가 흔들리던 경우 등 어금니로 인한 문제가 있다면 어금니 임플란트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 

어금니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소화불량, 위장장애의 요인이 되기 때문에 단순히 치아가 하나 없다는 차원을 넘어 건강 악화의 지름길일 수 밖에 없다. 어금니 임플란트 치료는 좀 더 튼튼하고 확실한 식립이 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디지털 임플란트 시술법 등을 통해 정확한 시술이 필요하므로 이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충분한 치과를 찾는 것이 필요하다. 

도움말 : 창원 스마트365치과의원 박준영 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