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천설화 기자
  • 음악
  • 입력 2021.09.08 15:46

한국대중음악공연산업협회 긴급 기자 회견, "韓 대중음악 공연산업이 죽어가고 있다"

"더 이상 희망고문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책임 있는 자세로 대화를 시작해야 합니다"

▲ 한국대중음악공연산업협회 제공

[스타데일리뉴스=천설화 기자] 한국대중음악공연산업협회(이하 음공협)가 9월 8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와 관계 당국에 무너진 대중음악 공연산업에 대한 명확한 해결 방안 마련을 요구하는 성명서 발표와 함께 공연업계가 고사 직전에 처해 있는 상황을 성토했다.

이날 성명서는 한국 대중음악공연을 이끌어가는 40여개 회사를 대표해서 본부엔터테인먼트 유승호 대표가 발표했다. 유 대표는 "지난 1년 반 이상 아무런 영업 활동을 하지 못한 채, 정부의 코로나 19 방역 조치에 최대한 협조하며, 고통과 희생을 감내해 왔지만, 내려진 결과는 매출 90% 감소 뿐 아니라 강제적인 취소 및 연기로 인한 줄도산과 폐업'이라고 성명서를 시작했다. 

음공협은 대중음악공연 종사자들은 그간 정부의 일관되지 않는 방역지침으로 인해 막대한 피해와 아무런 보호조차 받고 있지 못한 사각지대에 놓여 있으며, 대중음악공연산업의 붕괴는 곧 공연 기획, 제작사뿐만이 아니라 프로덕션 업체와 종사자, 무대 위에 출연자들까지도 피해를 입게 되고, 이는 어렵게 이루어 놓은 대한민국의 문화 위상을 이끌었던 케이팝 산업을 떠받치고 있는 생태계가 위협받게 된다고 밝혔다.

대중음악 공연업계는 그동안 공연 현장에서 정부, 지자체 실무자의 끊임없는 요구와 지적에도 모두 순응하며 개선했고, 높은 방역 체계를 선보여 왔다고 밝히며, 이러한 인내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체 없는 공포심과 자극적인 언론 문구에 휘둘린 정부, 관계부처, 지자체의 태도에 유감을 표했다.

음공협 측은 시종일관 대중음악 공연업계와 정부 측의 대화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지금까지 다양한 채널들을 통해 지속적으로 소통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기 때문. 이에 따라 발표되는 방역 지침들에는 정작 현장의 목소리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음공협 협회장인 MPMG 이종현 프로듀서는 "단순히 공연 업계의 성명이 아닌, 보편적인 국민의 입장에서 이번 성명서를 만들었고, 또 그렇게 받아들여주셨으면 한다"면서 "그동안 수없이 많은 요청에도 불구하고 대화에 임하지 않은 분들에게 그 자리의 이유를 되묻고 싶다. 하루빨리 책임 있는 자세로 대화의 장을 만들자"고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다.

라이브네이션코리아의 김형일 대표 역시 "현재 해외에서 공연이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이유는 각 국가의 정부에서 명확한 매뉴얼을 제공했기 때문"이라며 "향후 공연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만들기 위해선 미리 전문가들과 소통하고 준비해야 한다. 반드시 업계와 정부 사이 소통의 창구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본부엔터테인먼트의 유승호 대표 또한 "힘든 시기를 지나왔지만, 앞으로 그 시기가 이어질 것이라는 안타까운 마음에 이번 성명서를 발표하게 됐다. 대중음악 공연업계에 희망을 주기 위해선, 업계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자세가 꼭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플랙스엔코의 신원규 대표도 "대중음악 공연장 내에서는 비말 확산이 클 것이라는 단순한 논리만을 가지고 관객들마저 잠재적 범죄자 취급을 하고 있는 이러한 상황이 안타깝다"며 "이러한 자세가 바뀌어,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끝으로 음공협은 이후 현 코로나 상황과 '위드 코로나'에 맞는 지침과 현안에 대한 논의의 장으로 간담회 및 좌담회를 열 예정이라는 계획과 함께, 이 자리에 정부 각 관련 부처가 진심어린 마음으로 참석해 줄 것을 요구했다. 

아래는 한국대중음악공연산업협회의 대중음악 공연산업 대정부 성명서 전문이다.

대중음악 공연산업 대정부 성명서

한국 대중음악 공연산업이 죽어가고 있습니다. 

대중음악 공연산업은 코로나 19이후 지난 1년 반 이상 아무런 영업 활동을 하지 못한 채 하루하루를 버티며 보내왔습니다. 정부의 코로나 19 방역 조치에 최대한 협조하며, 고통과 희생을 감내해 왔지만, 저희에게 내려진 결과는 원칙 없이 쉴 새 없이 바뀌고 이해하기 어려운 규정과 반복적인 관계당국의 희망고문이었습니다. 정부의 지침과 단계별 규정에 따라 준비한 공연은 어떠한 사전 논의도 없이 일정에 임박하여 일방적이고 폭력적인 집합금지라는 행정명령으로 무너지기 일쑤였고, 결국 매출 90% 감소뿐 아니라 강제적인 취소 및 연기로 인한 추가 손실액까지 떠안으며 줄도산과 폐업으로 이어졌습니다. 

대중음악 공연산업의 붕괴는 공연 기획, 제작사 만의 문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세계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프로덕션 업체와 종사자, 무대 위에 주인공인 가수와 연주자들이 다른 일자리로 생계를 유지하거나 신용불량자가 됐다는 소식은 이제 마스크만큼이나 흔한 일상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들이 사라진다는 것은 오랫동안 축적한 현장 노하우와 음악 네트워크가 한꺼번에 없어지는 것이며, 이는 그 동안 우리가 어렵게 이루어 놓은 케이팝 산업을 떠받치고 있는 생태계가 위협받는 것을 뜻합니다. 

대중음악 공연산업 종사자들은 지금껏 스스로 준비한 방역대책 아이디어는 물론 업계의 생존을 위해 외국 사례의 소개와 다양한 해결책을 지속적으로 제안하였으나, 그 어느 것도 기관 및 부처에서 진지하게 논의된 바 없었습니다. 정부와 미디어가 그토록 자랑스러워 한 케이팝의 핵심 매개체인 대중음악공연은 그 어떤 지원이나 보호는커녕 산업으로써 최소한의 관심도 받지 못한 채 이미지만 소모됐고, 부정적인 이슈 확산을 위해서는 서슴없이 희생양으로 취급 됐을 뿐 입니다. 

다시 한 번 힘주어 말씀 드리자면 일부 관계부처와 미디어가 자극적인 연인원 관객 숫자만을 떼어내어 대중들을 호도하고 코로나19 확산의 주범처럼 묘사한 대중음악 공연산업은, 매일 셀 수 없이 많은 인파와 확진자 속에서도 단 한 번도 멈춘 적 없는 문화 다중이용시설과 쉼 없이 공연을 진행해온 여타 공연 장르와 달리 1년 5개월 동안 정상적인 공연 자체를 할 수 없도록 차별 규정이 있었고, 지금껏 정부 지침에 반하여 공연 진행을 한 바 없음에도 결과적으로는 유해한 집합금지 대상이 되어 사회적 지탄과 금전적 피해를 감내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허나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19 이후 지금까지 여타 다중시설 업종 아니 공연물로 범주를 좁혀봐도 대중음악 공연은 유일하게 단 한 건의 확진자 전파 사례도 발생한 바 없었습니다. 

이에 한국대중음악공연산업협회는 다음의 내용들을 요구합니다. 

1. 대중음악 공연이 문화 다중이용시설 및 타 장르 공연과 차별 받지 않기를 요구합니다. 

코로나19가 발생한 시점부터 지난해 11월까지 코로나19와 관련한 정부의 거리두기 지침에는 여타 공연 장르와는 달리 대중음악 공연은 언급 자체가 없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종사자와 관객들이 공연, 집회, 모임 등의 분류를 놓고 대혼란을 겪었고, 각 지자체에서는 임의로 규정을 유권해석 하여 공연장 대관 자체를 불허하거나 공연일에 임박하여 집합금지명령을 내렸습니다. 이에 대중음악 공연에 내려진 차별들의 철폐와 명문화된 매뉴얼을 지속적으로 요구하였으나, 지난해 11월 발표된 거리두기 개편안을 통해 돌아온 답변은 오히려 대중음악 공연을 특정하여 불가 조항들을 추가시킨 것이었습니다. 이는 ‘관객의 집단 가창과 함성 때문에 비말의 전파 위험이 높을 것’이라는 방역 당국의 예단과 편견으로 빚어진 결과였고, 업계 관계자들의 길고 긴 어필 끝에 지난 6월, 여타 공연물과의 차별철폐를 겨우 받아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도 단 1개월도 채 되지 않아 180도 다르게 변경되었습니다. 

지난해부터 지금까지 대중음악 공연업계의 요구는 매우 단순하게 일관되어 왔습니다. ‘모든 공연 장르에 대해 공평한 규정을 적용하라’, ‘문화 다중이용시설은 동일한 잣대를 가지고 공평한 규정을 마련하라’는 것입니다. 코로나19가 시작된 시점부터 지금까지 대중음악 공연을 제외한 뮤지컬, 클래식, 연극, 국악 등 모든 공연물과 대형 놀이시설, 워터파크, 백화점, 해수욕장, 미술관, 박물관, 전시회 등 다중이 이용하는 문화, 여가 시설은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일부의 조치가 있었을 뿐입니다. 정확한 원칙이나 논리, 그 어떠한 과학적 근거도 내세우지 못한 채 단 몇 명의 의견에 의해 산업 방향이 좌지우지 된다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이며, 일부의 편파적인 결정은 산업의 근간은 물론 존폐까지 흔들게 할 수 있는 위험한 행위라는 것을 반드시 인지해주시기 바랍니다. 

비슷한 업종, 비슷한 형태를 가진 산업군 모두에게 동일한 조치가 취해진다면 코로나19라는 팬데믹 상황에서 대의를 위해 희생하고 협조하는 마음으로 지금보다는 상황을 납득하기 쉬웠을 것입니다. 또한 희망고문 없이 당분간의 미래를 예측하여 장기 휴업을 결정하거나, 피보팅을 통해 업종 및 업무를 전환하는 것도 고려하기 수월했을 것입니다. 굳이 누군가를 특정하여 억울한 상황을 만들지 않기를 요구하며, 모두가 어렵고 쉽지 않은 상황 속에서 정부의 불필요한 갈라치기로 인해 을과 을 사이의 반목과 다툼이 조장되지 않기를 희망합니다.  

2. 향후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바뀌지 않을 코로나19방역 지침 제정을 요구합니다.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기준과 거리두기 방식이 상황에 따라 자주 변하고, 스스로가 발표한 그 기준 조차 일부 여론에 따라 지켜지지 않으면서 공연이 갑작스레 취소되는 결과가 지속적으로 초래되어왔습니다. 거의 모든 업종이 그러하겠지만 공연과 관련한 정부의 방역 기준은 올해 4월부터 8월까지 단 5개월 사이에 5차례나 변경되었고, 지난해까지 거슬러가면 셀 수가 없는 수준입니다. 게다가 늘 명확하지 않은 워딩과 이해하기 어려운 원칙을 내놓다보니 대중들의 혼선은 지극히 당연하고, 각 지자체와 관련부처마다 다른 유권해석을 내놓기 부지기수이며, 종사자들끼리 사례를 공유하며 대비할 수 밖에 없는 지경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별다른 기준 없이 여론에 따라 일희일비함은 물론 공연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공연 프로세스와 업계 전문가의 의견을 철저히 무시한 채 일방소통 하고 있는 정부의 무지함에서 비롯된 일입니다. 혹시라도 방역만을 생각했기 때문에 벌어진 상황이라며 양해를 구한다면 앞서 얘기한대로 모든 다중이용시설 및 공연물에 대해 동일한 잣대를 적용했어야 합니다. 

하나의 공연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최소 3개월에서 1년 이상의 준비 기간이 필요합니다. 지금의 거리두기 단계에 맞춰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확실하게 마련된 기준을 검토하여 미래를 충분히 예측하고 준비해야 리스크가 적습니다. 당연히 확진자 증가, 전파속도 등의 상황에 따라 거리두기 단계가 조정될 수 있고, 그 부분의 리스크는 스스로가 감내해야 할 것이겠지만, 구체적인 지침 자체가 매번 변화 된다면 공연뿐 아니라 그 어떤 것도 준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공연 일정이 아무리 임박하더라도 거리두기 단계 규정에 맞지 않는 상황이 명확하다면 자발적으로 공연 취소나 연기를 선택할 수 있고 관객 역시 납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단계 규정상 공연이 가능하다면 이는 수개월에 걸쳐 많은 사람들의 의해 시간, 비용, 노력이 투여된 약속 행위이기에 임의로 변경할 수 없고, 이를 어기게 될 경우 또 다른 다툼과 피해의 여지가 충분하기에 규정이란 것이 있고 이에 맞춰 진행하는 것이 맞습니다. 
참고로 지금까지 대다수의 상황은 이렇습니다. 
[ 공연 주최사, 정부 규정에 맞춰 공연 준비  과정 중 관계부처에 협의 및 논의 요청  큰 관심 없거나 권한 없음을 이유로 현 규정대로 하라는 얘기 반복  일정 임박하여 미디어의 자극적인 기사와 일부 민원 등장  부담을 느낀 지자체 예고 없이 집합금지 행정명령  이후 누구도 예상치 못한 규정으로 변화 혹은 강화  업계의 차별 및 생존권과 관련한 지속적인 어필  규정 다시 완화 혹은 변화  앞선 프로세스 반복 ]  

상기 내용의 가까운 예가 있습니다. 백신 접종이 시작되고 총리의 코로나19에 대한 긍정적 발표가 있었던 지난 지난 6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이 발표되었습니다. 타 장르와의 차별이 없어지고 단계적 공연수칙이 완화되면서 대중음악공연 진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방역수칙을 준수한다면 거리두기 4단계에서도 5000명까지 공연이 가능토록 하겠다는 예상치 못한 파격 조항이 들어있었고, 관련 종사들 사이에서는 그간 차별에 대한 보상이 아니겠냐는 추측성 얘기들이 돌기도 했습니다. 이후 대중음악 공연은 1년반 만에 서너 개의 공연이 열렸고, 열릴 예정이었습니다. 분명 정부의 방역 지침에 따라, 아니 그 어떤 업종보다 몇 배의 개별 비용을 투자하며 철저한 방역을 시행했습니다. 어렵게 얻어낸 기회이고 업계의 향후 생존이 걸린 만큼 누구보다 모범사례를 증명해내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확진자의 급격한 증가로 수도권 거리두기 단계도 4단계까지 상향 조정되었고, 이에 오랜 기간 준비했던 공연들을 규정과 상관없이 눈물을 머금고 자발적으로 취소하였으나, 2단계 혹은 3단계 상황으로 정부 지침 상 공연이 가능했던 수도권 외 지역 공연들마저도 일정에 임박하여 지자체의 집합금지로 인해 공연이 취소 및 연기되었습니다. 그 어떤 논의나 양해도 없이 말입니다.  

그렇기에 중앙 정부를 통해 발표된 지침이 각 지자체 별 결정에 반드시 앞서기를 요구합니다. 앞선 상황 예시와 같이 정부의 지침에 따라 준비한 공연이 지자체의 자의적 판단으로 집합금지 된 사례가 지난해부터 적지 않으며 누구도 그 피해에 비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만약 현재와 동일한 ‘자세한 사항은 각 지자체의 판단에 따른다’라는 두리뭉실한 문구를 유지하고자 한다면 다툼에 여지가 있는 기관장의 즉흥적이고 주관적인 결정이 아닌 반드시 각 지자체 별로 정확한 지침과 세칙을 미리 공개하여 애초부터 업무에 혼선을 주지 않기를 바랍니다.

아무쪼록 향후 원활한 업무진행과 미래를 조망할 수 있도록 대중음악공연 및 공연 전반의 코로나19 거리두기 규정의 정확한 원칙과 기준을 세워주길 요구합니다.  

3. 지침에 따른 공연이 관계부처의 행정명령에 의해 취소된 경우 피해보상을 해야 합니다. 

대중음악 공연업은 공연을 통해 매출이 발생하고, 업무만큼의 급여를 제공하며, 그로 인해 생활을 영위한다는 점에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자영업 및 소상공인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또한 공연 한 작품을 만들기 위해선 수개월간 적게는 수십 명에서 많게는 수백 명의 인원이 준비하고, 다양한 형태의 회사들이 하나의 목표를 위해 시간, 인력, 비용을 투자합니다.  

이렇게 준비한 공연이 규정과 상관없이 누군가의 판단에 의해 급박하게 집합금지가 내려지게 된다면 그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당일 공연이 진행되지 못해도 이미 많은 인력과 예산이 투입되었기에 그 1차적 피해는 공연기획사가 고스란히 짊어지게 되며, 이로 인한 재정적 어려움과 기회비용의 손실은 관련한 개인 및 업체 모두에게 끊임없이 전이됩니다. 공연 일정이 임박할수록 그 피해액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며, 규정에 어긋나지 않은 취소 및 연기는 본의 아니게 피해를 입은 을과 을 사이의 다툼으로 번지는 상황까지 발생하기도 합니다. 계속되는 취소와 연기로 인해 티켓 배송 수수료 만 10억의 손해를 떠 안은 기획사도 있으며, 수익은 고사하고 예매보다 몇 곱절 어려운 환불 작업을 본인의 결정도 아닌 누군가의 갑작스런 명령에 의해 매번 반복해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게다가 공연업은 노래방, 유흥주점과 같은 집합금지 업종이 아닌 코로나 위기 업종으로 분류 되어 손실보상의 방법도 없고, 지원 자격에서도 후 순위로 분류되어 별다른 보호를 받지도 못했습니다. 어쩌면 대중음악 공연산업 종사자들에게는 상대적인 박탈감과 업에 대한 회의 같은 감정적인 피로를 얘기하는 것 조차 사치이거나 애초부터 잘못된 직업 선택이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중앙정부 또는 지자체는 명문화된 규정이 아닌 임의적인 판단으로 사유재산권을 침해하는 집합금지 명령을 내리고 있음에도 지금껏 그 어떤 책임이나 피해 보상커녕 사과나 위로조차 건넨 바가 없습니다. 대다수의 관계부처 패턴은 초기에 아예 관심이 없어 진행 여부도 파악하지 못하고, 그 후에는 서류접수를 통해 공연에 대해 인지는 하지만 혹시라도 본인들에게 책임이 전가될까 싶어 오롯이 민간에 맡겨놓은 채 지나칠 정도의 방역 수칙만을 요구하고, 기준에 맞춰 준비했으나 일정에 임박하여 결국 민원을 이유로 규정에 상관없이 행정명령을 내려왔습니다. 단 한 번도 본적 없는 지자체장 혹은 기관장의 일방적인 폭력이 이렇게 아무런 문제 의식 없이 자주 발동될 수 있는 것은 누군가의 피해와 눈물을 감염병 특수상황이라는 미명 아래 아무런 책임 없이 쉽게 합리화시켰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여름, 첫 집합금지명령의 시작이 어려웠을 뿐 이후에도 아무런 반발이나 이슈가 발생하지 않으니 점차 보편의 방법이 되어버린 상황입니다. 다시금 얘기 드리지만 대중음악 공연산업에 종사하는 모두 역시 국가와 지자체가 보호해야 할 대상이며, 선량한 국민입니다.

향후 이러한 일방적이고 작위적인 행정명령에 대해 대중음악 공연산업 종사자는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충분한 논의와 대안 마련 없이 갑작스런 집합금지를 통해 공연 취소 및 연기를 발생케 한 사례들에 대해 명확한 사과와 확실한 피해보상을 요구합니다.   

4. 최소한 거리두기 3단계에서는 공연이 가능한 기준을 마련해주길 요구합니다. 

지난 6월, 정부는 거리두기 규정 중 공연장에 대해2-4단계에 걸쳐 최대 관객수용을 회당 4천 명, 7월부터 5천 명까지 가능한 것으로 발표함은 물론 대중음악 공연과 여타 공연 장르의 차별 없음, 실내외 대형시설에서도 동일한 규정 적용이라는 내용을 언론에 강조하였습니다. 하지만 5천명이라는 허울뿐인 자극적인 숫자만 지금까지 남아있을 뿐 6월말-7월초 세 차례에 걸쳐 3-4천명으로 진행된 공연 외에는 단 한 번도 5천 명을 채워 진행된 바가 없습니다. 오히려 8월 9일부터 시행된 새로운 거리두기 수칙에 따라 세종문화회관이나 예술의전당과 같은 정규 공연시설이 아닌 곳에서는 4단계 불가, 3단계 6㎡ 당 1명, 최대 2천 명 제한이라는 새로운 조항이 또 다시 추가됐습니다. 

이는 완곡하게 표현했지만 대중음악 공연에 대해 3단계까지 불가조치를 내린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상기 제한을 맞출 수 있는 경기장, 컨벤션센터, 야외시설의 경우 정상 수용인원의 10-20% 관객만 받아서는 수십 억 원의 손실이 뻔히 예상되고, 규모를 줄여 정규 공연시설을 찾는다고 해도 이미 뮤지컬과 클래식 공연 대관이 가득 차 진행할 방법이 없으며, 어렵게 찾아내도 아티스트와 공연 규모에 맞지 않거나 짧은 시간 내에 새로운 공연장에 맞도록 내용을 바꾸는 것 역시 불가능합니다. 이렇다 보니 현재 예매처에 등록 된 대중음악 공연은 타 장르와 달리 수익과 손실의 레인지가 그나마 적은 소극장 공연 혹은 정부지원의 비대면 온라인 공연 밖에 없습니다.      

이는 대중음악 공연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없거나, 단순히 숫자에 매몰되어 벌어진 결정이라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대중음악 공연은 특정 아티스트의 실연을 감상하며 감정의 교감을 느끼는 것이기에 뮤지컬과 같은 여러 회 차, 영화처럼 동시 상영이 불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넓은 공간에 4, 5천 명이 모이는 대중음악 공연과 그보다 협소한 공간에 매일 1,2천 명의 관객을 통해 수개월 동안 연인원 수만 명을 동원하는 뮤지컬, 화제작의 경우 전국적으로 매일 수십 만 명이 극장을 찾는 영화 중 그 어떤 것이 더 안전하고, 더 위험하다고 단언할 수 있겠습니까?    

범주를 넓혀 타 업종과 다중이용시설을 살펴보면 도대체 무슨 원칙과 근거를 가지고 있는지 궁금할 지경입니다. 백화점, 대형마트를 비롯한 쇼핑시설은 지금껏 단 한 번의 인원제한도 없이 이용이 가능할 뿐 아니라 대형 전파사례가 발생해도 며칠 영업 정지 후 다시 영업을 재개합니다. 전국의 해수욕장, 대형 놀이시설, 워터파크, 공원을 비롯한 장소들도 여러 지역에서 수많은 인원이 찾아오고 있지만 특별한 규제를 가한 적은 없습니다. 연휴와 피서철에 셀 수 없는 인파가 운집한 장소들과 새로 개장한 백화점에 몇 만 명이 줄을 서 들어가는 모습은 이미 뉴스를 통해 셀 수 없이 봐왔을 것입니다. 

그에 비해 대중음악 공연은 기획사 스스로가 누구도 하지 않는 시간 별 시설 방역, 자가진단키트 사용 등 높은 방역 규칙을 시행해왔습니다. 또한 타업종에 비해 이동 동선 관리가 확실하고, 관람 시 예매를 통해 지정좌석을 운영하며, 별도 인원을 추가하여 실시간 마스크 관리와 동선체크 또한 철저히 해왔습니다. 다시금 말씀 드리지만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대중음악 공연은 지난해부터 지금까지 단 한 건의 확진자 전파 사례가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타 산업과의 차별적 지침을 없애고, 객관적 시선으로 공연의 안정성을 인정하며, 정규 공연장 외 시설의 관객수 규제를 완화해주기를 요구합니다.   

5. 백신 접종자의 대중음악 공연 관람을 위한 최대한 빠른 기준 마련을 요구합니다. 

정부는 추석 전 전국민 백신 1차 접종률 70% 도달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위드 코로나라는 단어만 존재할 뿐 접종 달성 이후 어떤 방향성을 추구할지에 대해 단 한 마디도 얘기한 바 없습니다. 관련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의 삶이 파탄 난 현재에도 모든 업종의 향후 구체적인 방안은 나와있지 않고, 특히 수 개월 전부터 기획, 대관, 예매를 해야 되는 공연산업은 리스크를 짊어진 채 상황을 스스로 예측하여 준비하거나 마냥 손 놓고 기다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정부가 목표로 한 백신 1차 접종률이 달성될 추석 이후에는 1회 공연의 최대 수용 인원 규정에서 1차 이상 접종자의 인원을 제외해주길 요구합니다. 또한 2차 접종률이 70%에 이를 11월부터는 좌석간 거리두기와 최대 수용 인원 규정 자체가 없어지길 요구합니다. 물론 코로나19가 현 심각 단계에서 경계로 격하되는 시점까지는 서로의 안녕을 위해 다중이용시설의 마스크 착용, 방문자 QR과 체온 체크 등은 여전히 진행해야 한다고 봅니다. 

공연 관람을 원하는 국민 대다수는 최대한 빠른 백신 접종 마무리를 희망합니다. 그럼에도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추석 전 1차 백신 접종 밖에 이르지 못하는 이유는 오롯이 제 때 백신을 수급 하지 못한 정부의 책임이며, 이로 인해 접종 완료자와 베네핏의 차별을 받는다면 또 다시 선의의 피해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입니다. 이와 더해 백신 접종 이후에도 앞서 기술한 완화 없이 규제와 금지가 계속된다면 지금껏 정부가 코로나19 극복의 유일한 동아줄처럼 설파해온 백신 자체가 효과 없음을 자인하는 것과 다름 아니기에 그 어떤 시책에도 협조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말씀 드립니다. 

지난 해부터 해외 선진국들에서는 정부와 의료진이 합심하여 대중음악 공연에 대한 수 차례 안전성 테스트를 진행했고, 백신 접종 이후에는 지나친 방역 통제로 벌어지는 피해가 더 크다는 판단에 기본적인 규정만 남겨놓고, 백신 및 치료제 추가 개발, 부스터샷 접종, 적극적인 기금마련, 피해보상 등 원론적인 해결 방안은 정부가 앞장서 해결하고 있습니다. 우리 실정은 어떻습니까? 1년 이상 테스트 공연의 줄기찬 요청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규정 준수와 금지만 요구할 뿐 단 한 번의 협조도 이루어진 바 없고, 지금 이 순간에도 보상이나 해결 방안도 없는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아무런 성과 없이도 매달 또박또박 수령해가는 정부기관과 정치권의 모든 급여와 경비는 묵묵히 협조해온 국민들의 희생과 늘어가는 빚으로 충당된 돈이며, 누구도 권력과 권한의 힘을 실어준 것이 아닌 나를 대신할 책임과 자리의 무게를 내어준 것임을 반드시 되새겨주길 바랍니다. 

6. 무너진 대중음악 공연산업에 대한 명확한 해결 방안을 제시해주길 요구합니다.  

아티스트, 관객, 프로덕션, 인력 등 업의 본질을 이루는 부분뿐 아니라 점차 4차 산업의 다양한 기술, 여행, 항공, 운송, 지역 경제까지 범주가 넓어지고 있는 대중음악 공연산업의 가치는 4조원 이상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파생 콘텐츠의 수출과 무형의 국가경쟁력까지 고려한다면 그 가치는 이루 말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통계에 따르면 2020년의 대중음악 공연산업은 2019년에 비해 무려 90%의 매출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그 어떤 업종에서도 본적이 없는 수치일 것입니다. 물론 2021년의 상황도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정부와 미디어가 문화강국 한국을 얘기할 때 지겨울 정도로 언급하고, 실제로 문화 수출의 첨병 역할을 해온 케이팝과 매개체인 대중음악 공연입니다만, 그동안 실질적인 관심과 대우는 찾아볼 수 없었던 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제는 민간이 자생적으로 꽃피어온 산업이 코로나19라는 암초보다 더 큰 정부의 일관성 없고 차별적인 지침들로 말미암아 산업의 근간까지 파괴된 실정에 내몰렸습니다. 복지, 지원금, 손실보상이라는 보기 좋은 허울 아래에서도 대중음악 공연산업에 대한 배려는 없었습니다. 업 자체가 붕괴됐음에도 영업금지 업종 분류가 안됐다는 이유로 크게 보상 고려조차 되지 못했고, 이미 공연 취소로 쌓인 빚에 줄도산과 주요 인력의 이직까지 겹쳐 코로나19 이후 보편의 생활이 돌아온다 해도 과연 대중음악 공연업계는 정상적인 업의 기능을 발휘하며 재건할 수 있을지 방법이 망막합니다.    

이러한 파탄에 대해 정부는 분명한 답을 제시하길 바랍니다. 그 어떤 고려 없이 업의 붕괴를 자초한 것에 대해 반드시 보상하길 요구합니다. 이에 덧붙여 코로나19 이후 업계의 재건을 위해 필요한 지원, 기금, 펀드 등의 실질적 투여 방안도 요구합니다. 상기 내용을 포함하여 본 협회의 태동부터 지속적으로 요청한 다양한 제안들은 늘 그래왔듯이 부처간 떠넘기기, 기계적인 답변과 동문서답, 책임자급과 선 긋기 등 전형적인 방식에 이끌려 단 한 발자국도 진척된 바 없습니다. 이제라도 정부 책임자 대화 참여와 명확한 답변을 통해 업계의 작은 미래나마 조망할 수 있기를 요구합니다.   

대중음악 공연업계는 장르간, 업종간 차별 속에서도 국민의 안전이란 대의를 위해 정부의 지침을 준수하며 살을 베어내는 고통을 감내해왔습니다. 공연 현장에서는 정부, 지자체 실무자의 끊임없는 요구와 지적에도 모두 순응하며 개선했고, 그 누구보다도 높은 허들의 방역 체계를 선보여왔습니다. 이러한 인내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관성 있고 명확한 기준을 잡아주지 못한 채 실체 없는 공포심과 자극적인 언론 문구에 매번 휘둘린 정부, 관계부처, 지자체의 태도에 본 협회는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또한 정부에 대한 높은 신의와 기대가 여지없이 무너지고 불신에 이르게 된 작금의 상황에 대해서도 아쉬움을 표합니다.  

이에 정부와 관계부처는 상기 요구들에 대해 확실한 답변과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길 바라며, 이에 만족스러운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더 이상 대중음악 공연업계와 국민의 목소리에 경청하거나 개선할 의지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향후 관련 업계 및 협회 모두와 연대하여 시위, 규정 불응, 행정소송을 포함한 단체 행동들을 전개하며 강력하게 대응 할 것임을 경고하는 바입니다.      

2021년 9월 8일.

한국대중음악공연산업협회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