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방송
  • 입력 2014.03.13 17:03

'앙큼한 돌싱녀', 드라마 '내조의 여왕'과 평행이론?.. 공통점 집중 탐구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MBC 수목미니시리즈 '앙큼한 돌싱녀'(극본 이하나 최수영, 연출 고동선 정대윤)가 2009년 인기리에 방송됐던 드라마 '내조의 여왕과 여러 가지 공통점을 보이며 ‘평행 이론’을 떠올리게 해 관심이 집중된다.

'내조의 여왕은 2009년, 현재 스타 작가로 자리매김한 박지은 작가와 현재 '앙큼한 돌싱녀'를 연출하고 있는 고동선 PD가 의기투합한 드라마. 의대에 다니던 유망한 남편 온달수(오지호)가 의대를 그만두고 백수로 지내다 어렵사리 회사에 들어가자, 이를 내조하는 천지애(김남주)의 이야기를 유쾌하게 담고 있다.

'앙큼한 돌싱녀'의 나애라(이민정) 역시 기술고시에 합격한 유망한 남편을 만나 결혼하지만, 회사를 그만두고 벤처 사업에 매진하는 남편의 뒷바라지에 고생한다. 물론 애라는 결국 남편과 이혼하면서 또 다른 이야기가 진행되지만, '내조의 여왕과 '앙큼한 돌싱녀' 사이의 공통점을 찾아보는 소소한 재미 또한 드라마를 보는 또 하나의 포인트.

‘평행 이론’이라 불러도 손색없을 두 드라마의 ‘앙큼한’ 공통점을 공개한다.

▲ MBC 제공
△ 고동선 PD와 신인 작가의 환상의 호흡

'앙큼한 돌싱녀'와 '내조의 여왕을 연결 짓는 고리에는 연출을 맡은 고동선 PD와 신인 작가의 호흡이라는 코드가 있다. 로맨틱 코미디 연출에 일가견을 보여온 고동선 PD가 신인 작가들과 함께 ‘환상의 호흡’을 보여주며 내 놓은 드라마들인 것. 실제로 '내조의 여왕을 집필한 박지은 작가는 당시에는 SBS 드라마 '칼잡이 오수정'의 극본에 참여한 경험이 전부인 신인 작가였다. 하지만 '내조의 여왕을 계기로 ‘스타 작가’의 발돋움을 시작했다.

'앙큼한 돌싱녀'를 집필하고 있는 이하나 작가 역시 신인 작가다. MBC 극본 공모전에서 당선된 작품을 실제로 미니시리즈로 선보이고 있는 것. 공동 집필에 참여한 최수영 작가 역시 인기 시트콤을 위주로 집필해 온 작가. 신인 작가진의 통통 튀는 필력과 오랜 경험을 가진 연출자의 호흡이라는 점에서 '앙큼한 돌싱녀'의 또 다른 재미를 볼 수 있다.

△ 거침없이 망가진 여신들! 결혼 후 화려하게 복귀한 김남주와 이민정

김남주는 결혼 후 오랜 공백 끝에 '내조의 여왕의 천지애 캐릭터를 통해 대표적인 ‘로맨틱 코미디’ 여왕으로 거듭났다. 결혼 전, 차갑고 도시적인 캐릭터를 주로 맡으며 ‘도도함의 상징’이었던 김남주는 결혼 후 복귀작을 통해 망가지는 모습을 두려워하지 않는 모습으로 열연했다.

이민정 역시 결혼 후 택한 '앙큼한 돌싱녀'를 통해 다시 한 번 ‘로코 퀸’의 자리를 노리고 있다. 이전에도 로맨틱 코미디에서 장점을 보여왔지만, '앙큼한 돌싱녀'에서는 과감한 패러디와 만취 연기 등 여배우로서는 쉽지 않을 법 한 망가짐을 스스럼없이 선보이고 있는 것. 아름다운 외모로 ‘여신’의 반열에 올랐던 이민정은 시청자들에게 친근한 ‘옆집 언니’ 같은 나애라의 모습으로 새로운 매력을 선보이고 있다.

△ 평범한 회사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오피스 로맨틱 코미디’

'내조의 여왕은 우여곡절 끝에 회사에 입사한 남편 온달수의 내조를 하는 천지애의 이야기가 주된 부분이다. 그런 만큼 '내조의 여왕에서는 회사 사무실이 드라마의 중요한 배경으로 쓰인 바 있다. 회사의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벌어지는 에피소드들은 시청자들의 공감을 일으켰다.

'앙큼한 돌싱녀' 역시 나애라가 차정우가 대표로 있는 ‘D&T소프트벤처스’에 인턴으로 입사하게 됨에 따라, 회사 사무실이 주 배경이 됐다. 인턴으로 입사한 나애라가 좌충우돌하면서도 회사에 조금씩 적응하고 일을 해 나가며 성장해 나가는 모습 또한 드라마의 한 축으로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 여주인공과 회사에서 만난 남자와의 ‘알콩달콩’ 로맨스

'내조의 여왕에서 가장 크게 인지도를 얻었던 배우는 바로 윤상현. 천지애에게 호감을 가진 인물로 등장했던 윤상현은 기존 드라마들이 주로 보여준 ‘백마 탄 왕자’ 캐릭터 대신 천지애와 투닥거리며 ‘허당 캐릭터’로 러브라인을 형성했다. 또한 숨겨뒀던 노래실력 등 알려지지 않았던 매력을 선보이며 새로운 스타로 등극했다. 천지애를 향한 마음을 때로는 장난스럽게, 때로는 설레이게 전달하는 모습을 통해 ‘삼각 로맨스’의 쫄깃함을 제대로 선사했다.

'앙큼한 돌싱녀'는 연하남 국승현 역할을 맡은 서강준의 활약이 돋보인다. 미니시리즈의 주연 배우로는 처음 시청자들에게 얼굴을 내미는 서강준은 신인답지 않은 연기력으로 ‘누나’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 김승우-신동-김신영-표도르-최양락 vs. 왕빛나-인교진-김성균-리키김-오나미 막강 카메오 군단

로맨틱 코미디에 빠질 수 없는 또 하나의 재미는 바로 ‘카메오’. '내조의 여왕에는 김남주의 실제 남편인 김승우가 카메오로 등장해 천지애에게 “우리 본 적 있지 않냐”는 대사를 건네며 큰 재미를 줬다. 이어 슈퍼주니어 신동, 개그우먼 김신영, 격투기 선수인 표도르에 최양락까지 계속되는 카메오 열전은 '내조의 여왕의 재미에 한 몫을 했다.

'앙큼한 돌싱녀' 역시 극 초반부터 주상욱의 맞선녀로 등장한 왕빛나, 김규리의 첫사랑으로 등장한 리키김, 허당 보안팀장이 된 김성균 등 다채로운 카메오를 통해 드라마의 재미를 더했다. 씬 스틸러 이상의 존재감을 보여준 막강 카메오 군단 역시 큰 공통점인 셈. 드라마가 계속 됨에 따라 숨어있는 카메오를 발견하는 것도 '앙큼한 돌싱녀'의 큰 재미다.

이처럼 다양한 공통점을 보이며 '내조의 여왕 흥행 코드를 이어가고 있는 '앙큼한 돌싱녀'는 매주 수, 목 밤 10시에 방송된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