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현 기자
  • 문화
  • 입력 2014.03.12 13:59

제 19회 ‘코카-콜라 체육대상’, 김연아 이상화 '최우수선수상' 공동 수상 영예

[스타데일리뉴스=황현 기자] 제 19회 ‘코카-콜라 체육대상’이 2014 소치 동계올림픽 승리의 주역들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12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 볼룸에서 열렸다.

1995년 탄생한 ‘코카-콜라 체육대상’은 한국 코카-콜라가 아마추어 스포츠 육성 및 한국 스포츠 발전을 위해 우수 선수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가장 오래된 아마추어 스포츠 시상식이다.

올해로 19회를 맞은 이번 시상식에는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큰 활약을 펼친 선수들과 지도자들이 참석해 올림픽의 감동을 나누었다. 김연아(피겨스케이팅)와 이상화(스피드스케이팅)가 최우수선수상을, 박승희(쇼트트랙)가 우수선수상을, 소치 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남자추월팀(이승훈, 주형준, 김철민)과 쇼트트랙 여자대표팀(조해리, 박승희, 김아랑, 공상정, 심석희)이 우수단체상을, 최재우(모굴스키), 심석희(쇼트트랙)가 신인상을 수상하는 등 총 8개 부문에서 상금과 트로피가 수여됐다.

▲ 최우수상을 공동 수상한 이상화 김연아 ⓒ스타데일리뉴스

올해의 최우수선수상은 2014 소치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에서 은메달을 따낸 김연아 선수와 동계올림픽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500m 부문 2연패를 달성한 이상화 선수가 공동 수상했다.

김연아 선수는 이번 대회 은메달로 시니어 대회를 비롯해 이전 노비스, 주니어 대회까지 출전한 모든 대회에서 3위권 입상을 성공시킨 ‘올포디움’을 달성해 피겨 100년사에 단 한번도 없었던 대기록을 남겼으며, 이번 소치 동계올림픽 무대를 마지막으로 18년 간의 긴 피겨 선수 생활을 마친다.

김연아 선수는 지난 18년 동안 피겨 세계 신기록과 같이 뛰어난 스포츠 대회 성적을 기록한 것뿐 아니라 여성 스포츠인 최초 유니세프 국제친선대사 선정,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위원회의 일원으로 참여하는 등 세계적으로 대한민국 스포츠 위상 제고에 큰 활약을 해왔다.

소치올림픽에서 대한민국에 첫 금메달을 선사한 이상화 선수는 소치 동계올림픽 금메달 획득을 통해 아시아 스피드스케이팅 선수로는 처음으로,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는 미국의 보니 블레어와 캐나다의 카트리나 르메이돈에 이어 역대 세번째로 스피드스케이팅 500m 부문 2연패를 달성한 선수가 됐다.

우수선수상은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한국선수 중 유일하게 2관왕(여자 3000m 계주, 1000m)을 차지한 쇼트트랙의 박승희 선수가 차지했다. 박승희 선수는 금메달 2개와 동메달 1개를 획득하는 등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놀라운 성적을 기록했으며, 특히 쇼트트랙 여자 500m 결선에서는 넘어지면서도 포기하지 않는 투혼의 레이스로 대표팀에 첫 메달을 선사해 국민들에게 큰 감동을 안겼다.

우수단체상은 뛰어난 조직력으로 한국 팀추월 종목 사상 처음으로 은메달을 따낸 스피드스케이팅 남자팀추월팀(이승훈, 주형준, 김철민)이 수상했다. 여자우수단체로는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3000m 계주에서의 금메달을 비롯해서 금메달 2개, 은메달 1개, 동메달 2개로 대표팀 최다 메달을 획득해 ‘효자 종목’의 역할을 톡톡히 해낸 쇼트트랙 여자대표팀(조해리, 박승희, 김아랑, 공상정, 심석희)이 수상했다.

또한, 이번 시상식에는 동계 올림픽 6회 연속 출전으로 후배들과 국민들에게 올림픽 정신을 전달한 스피드스케이팅 이규혁 선수가 대한민국 스포츠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공로상을 수상했다. 이규혁은 20년간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로 활동하면서 지난 1994년 올림픽을 처음으로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까지 6회 연속으로 올림픽 무대를 밟아 동·하계 종목 통틀어 국내 선수 중 최다 올림픽 참가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신인상은 소치 동계올림픽 프리스타일 모굴에서 한국 스키 사상 첫 결선 라운드 진출의 위업을 달성한 최재우 선수와 쇼트트랙에서 3개의 메달(금, 은, 동메달 1개씩)을 따낸 것은 물론 여자 3000m 계주에서 특유의 승부사 기질을 발휘하여 대한민국에 금메달을 안긴 심석희 선수가 수상했다. 

우수지도자상은 이상화의 지도자로서 올림픽 2연패라는 대기록을 작성하게 한 공로를 인정받아 스피드스케이팅의 김형호 코치가 수상했으며, 우수장애인 선수상은 2013년 IPC 국제패럴림픽위원회 세계육상선수권대회 800m 휠체어에서 금메달로 한국인 사상 첫 세계선수권대회 금메달을 획득한 김규대 선수가, 특별상은 1500m 세계 신기록 보유자이자 쇼트트랙 국가대표 에이스로서 소치동계올림픽 출전이 예정되었으나 불의의 부상과 골육종 진단을 받아 안타깝게 출전하지 못한 노진규(쇼트트랙) 선수가 수상했다.

한편 역대 한국 코카-콜라 체육대상 수상자에 빛나는 선수로는 1회 황영조(마라톤)를 시작으로 심권호(레슬링), 이봉주(마라톤), 전이경(쇼트트랙), 이원희(유도), 유승민(탁구), 김연아(피겨스케이팅), 장미란(역도), 이상화(스피드스케이팅), 박태환(수영), 양학선(체조), 김재범(유도) 등 영광의 얼굴들이 망라되어 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