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1.08.24 14:23

중앙대학교, 2022학년도 대입전형계획 발표

▲ 중앙대학교 전경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중앙대는 대입전형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수능체제 개편 등의 다양한 입시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2022학년도 대입전형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 총 모집인원 5,074명 중 63.7%에 해당하는 3,231명을 수시모집에서 선발하며, 나머지 1,756명은 정시모집에서 선발한다.(재외국민 87명)  

주요 사항으로는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이 신설됐으며, 학생부종합전형 중 다빈치형인재전형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교사 추천서가 폐지되고 자기소개서 공통 문항이 3개에서 2개로 줄어들어 총 3문항으로 구성된다. 

약학대학 학부신입생 선발 

중앙대는 약대 학제 개편에 학부신입생을 22학년도부터 선발한다. 중앙대 약대의 정원은 120명이지만 수시와 정시에서 총 129명(정원 내 120명, 정원 외 9명)을 선발하며 이는 전국 37개 약대 중 최대 규모이다.

중앙대 약대는 국내 최대규모의 약사배출, 동문 네트워크 구축 등 전통적으로 인기가 높은 학과이다. 올해는 특히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약학의 역할과 그 중요성이 한층 더 부각되었다고 볼 수 있어 약대의 인기는 상당히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시에서는 총 55명을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전형 및 논술전형에서 각각 선발하며, 정시에서는 총 74명을 선발하게 된다.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 신설

올해 신설된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은 전년도에 교과 위주 전형인 학생부교과와 학교장추천전형을 통합한 전형이다. 

교과 70%와 비교과 30%로 선발되며 모집인원은 511명이다. 고교별 추천인원은 10명으로 전년도 학교장추천전형과 비교해 큰폭으로 확대됐다.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에 적용되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전년도 학생부교과전형 대비 완화 되었으며, 인문은 국 수 영 사/과탐 중 3개 등급합 7이내, 자연(서울캠퍼스)은 국 수(미적분, 기하 중 택 1) 영 과탐 중 3개 등급합 7이내, 자연(안성캠퍼스)은 국 수(미적분, 기하 중 택 1) 영 과탐 중 2개 등급합 6이내이며, 약학부는 국 수(미적분, 기하 중 택 1) 영 과탐 중 4개 등급합 5이내를 만족하면 된다.

▲ 중앙대학교 김영화 입학처장

학생부종합(다빈치형인재)전형 면접 부활

중앙대는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1,620명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한다. 

이 중 다빈치형인재, 탐구형인재, SW인재는 각각 590명, 595명, 75명을 모집한다. 지난해까지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 100%전형으로 실시했으나, 올해는 다빈치형인재전형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탐구형/SW인재/사회통합 및 고른기회 전형은 모두 서류 100%로 선발되며, 학생부종합전형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되지 않는다. 

다빈치형인재와 탐구형/SW인재 전형은 면접의 실시여부 이외에 평가요소에도 차이가 있다. 다빈치형인재에서는 △학업역량, △탐구역량, △통합역량, △발전가능성, △인성의 다섯 가지 평가요소를 각각 20%씩 동일한 비중으로 평가하는 반면, 탐구형/SW인재에서는 통합역량 대신 전공적합성을 평가하며, △탐구역량, △전공적합성이 각 30%씩으로 비중이 크고, △학업역량 20%, △발전가능성, △인성이 각 10%씩 반영된다. 

코로나19로 인한 학교교육 활동의 어려움을 감안하여 공정하고 세심하게 서류평가를 진행할 계획이다.

교과서 중심의 논술고사 출제

수시모집의 22%인 701명의 학생들을 선발하는 논술전형은 논술 60%, 학생부 40%로 선발한다. 인문사회계열은 언어논술 3문항, 경영경제계열은 언어논술 2문항 · 수리논술 1문항이 출제되며, 자연계열 논술은 수학 3문항, 과학(물리, 화학, 생명과학 중 원서접수시 택1) 1문항이 출제된다. 중앙대는 수험생이 고교교육과 자기주도학습 만으로 논술 전형에 합격할 수 있도록 논술 모든 지문을 교과서 또는 EBS 교재를 활용하여 출제하고 있으며, 논술 출제 과정에 현직 고교 교사가 참여하는 등,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충분히 대비할 수 있는 수준을 유지한다.

논술전형에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인문은 국 수 영 사/과탐 중 3개 등급합 6이내, 자연(서울캠퍼스)은 국 수(미적분, 기하 중 택 1) 영 과탐 중 3개 등급합 6이내, 자연(안성캠퍼스)은 국 수(미적분, 기하 중 택 1) 영 과탐 중 2개 등급합 5이내이며, 의학부와 약학부는 국 수(미적분, 기하 중 택 1) 영 과탐 중 4개 등급합 5이내를 만족하면 된다. 

모든 모집단위에서 한국사 4등급 이내를 공통으로 만족해야 하며, 제2외국어/한문은 반영하지 않는다. 인문계열과 의학부, 약학부는 탐구를 2과목 평균으로 반영하며, 자연계열은 탐구 상위 1과목을 반영한다.

또한, 중앙대는 코로나19의 상황을 고려하여 논술과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 실기전형 지원자 전원에게 봉사활동 점수 만점을 부여한다. 

정시 전공개방모집 실시 

1,179명을 선발하는 정시 수능일반전형에서는 학과별 선발이 아닌 전공개방모집(단과대학별 선발, 일부 단과대학 제외)을 실시한다. 정시모집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은 모집단위별로 전년대비 변경되었다. 인문계열 중 공공인재학부는 국어 35%, 수학 40%, 탐구 25%, 경영경제대학 소속학과 전체는 국어 35%, 수학 45%, 탐구 20%이며 나머지 전체 는 국어 40%, 수학 40%, 탐구 20%가 반영된다. 자연계열은 국어 25%, 수학 40%, 탐구 35%가 반영된다. 이 외에 절대평가 방식의 영어와 한국사는 등급에 따른 가산점을 부여한다. 가산점 적용방식이 변경되었는데, 계열별, 등급별로 차등화된 점수를 가산한다.

중앙대 가이드북은 합격 필독서

중앙대는 수험생이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입시를 준비할 수 있도록 매년 학생부가이드북과 논술가이드북(인문/자연)을 발간하고 있다. 가이드북에는 전년도 입시결과는 물론, 자기소개서 작성 팁, 모의논술 예시답안, 다양한 합격 사례, 합격생 인터뷰 등 수험생에게 유용한 중앙대 입시 정보가 가득하므로, 중앙대학교에 지원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읽어야 하는 필독서이다. 금년도 가이드북 뿐만 아니라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전년도까지의 가이드북도 찾아볼 수 있으므로, 금년도 가이드북 뿐 아니라, 예전의 가이드북을 참고해보는 것도 입시 준비에 도움이 될 것이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