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1.08.05 15:11

고난이도 치과시술 ‘전체 임플란트’, 만족도 높이려면?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치아 건강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치과시술인 ‘임플란트’가 대중화되고 있다.

임플란트란 손상된 치아에 인공 치아를 잇몸뼈에 식립하는 치료 방법으로 치과 시술 가운데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 임플란트 치료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자연치아를 거의 가지고 있지 않은 ‘무치악’의 경우 치아 전체를 임플란트로 대체하는 ‘전체 임플란트’를 고려할 수 있다.

무치악 환자의 경우 과거에는 틀니와 같은 보철물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전체임플란트를 통해 상실된 저작능력을 회복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 수영센텀치과의원 허진호 원장

임플란트는 식립 개수가 늘어날수록 수술 난이도가 높으므로 시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체 임플란트는 위, 아래 턱에 각 8~9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풀마우스 임플란트’와 고령으로 신체 컨디션이 저하되었거나 경제적인 치료를 원할 때 선택하는 ‘최소식립 전체 임플란트’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특히 잇몸 뼈가 부족한 환자의 경우 골이식술을 통해 풀마우스 임플란트도 가능하다. 골이식술을 함께 진행할 때는 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노하우를 겸비한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하고 높은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부산수영센텀치과의원 허진호 원장은 “무치악 환자의 경우 대부분 고령의 환자들이 많으므로 뼈이식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면서 “광범위한 임플란트를 할 때는 정밀 진단이 가능한 장비와 숙련된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 개인별 맞춤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밝혔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