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박수빈 기자
  • 문화
  • 입력 2021.07.29 16:33

[박수빈의 into The book] ② 결국 내가 바뀌어야 성공적인 다이어트

도서 ‘비만은 중독이다’ 한창우 저자가 전하는 심리적 치료법

[스타데일리뉴스=박수빈 기자]

▲ 도서 '비만은 중독이다'

이전 시리즈에서 생물학적, 사회적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다. 정리하자면 생물학적 치료법은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한 실질적인 다이어트를 의미한다. 적게 먹고 많이 운동해야 한다는 기본이 되는 규칙과 함께 자신에게 늘 엄격해야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 만약 여기에 필요하다면 약물을 보조적으로 사용하되 반드시 의사의 처방과 함께 단기간에만 사용해야 한다는 것도 전했다.

하지만 나 스스로 지킨다고 해도 주변에서 권하는 음식의 유혹도 있을 터.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선 주변에 다이어트 사실을 여기저기 떠벌리는 것이 중요하다. 다이어트 사실을 알고 있다면 주변에서 음식을 쉽게 권하지 못할 것이다. 또 스스로도 음식을 양껏 먹거나 간식을 야금야금 먹지 못한다는 장점이 있다. 즉 주변이 감시자가 되기에 주변에 다이어트 사실을 알리는 건 매우 중요하면서도 성공적인 다이어트로 가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겠다.

생물학적, 사회적 치료법에서 가장 중요한 건 어쩌면 ‘나 자신의 변화’일 것이다. 식이요법, 운동요법, 또 주변 사람들을 이용하는 방법 역시도 스스로 마음가짐을 변화시켜 규칙을 지켜나가는 것이 아닌가. 금번 시리즈에서는 중독 치료를 응용한 비만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심리적 치료

다양한 심리적 치료가 이미 개발되어 있다.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식이 조절을 위한 인지행동 치료나 동기 강화 치료 같은, 기존의 정신 치료를 응용한 프로그램을 하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비만의 심리 치료로 12단계 중독 치료를 응용한 ‘12단계 비만 치료법’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먼저 중독 치료에서의 ‘12단계’에 대해 알아보자. 12단계는 알코올 중독 환자들이 ‘익명의 알코올 중독자들(AA: Alcoholics Anonymous)’이라는 자조 모임에서 자신들의 회복 원리를 12단계로 정리한 것이다. 이 치료법은 1939년도 미국에서 시작이 되었으니, 대략 8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한다. 지금까지 AA와 12단계 중독 치료는 수많은 알코올 중독자들을 중독의 늪에서 해방시켜주었으며, 현재도 활발하게 환자들의 회복을 위해서 활동하고 있다. 

▲ 출처 Pixabay

한창우 저자는 이 12단계 치료법을 비만에 적용한다. 실제로 의료 현장에서 비만 환자들이 큰 효과를 보기도 했고 저자 자신도 이 치료법을 차근히 실천해 가며 전혀 다른 자신의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다고 한다. 이 글에서는 3단계까지 소개하고자 한다.

⓵비만임을 인정하라
“나는 내가 음식 앞에 무력했으며, 나의 삶을 수습할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을 시인했다.”

 첫 소절부터 가혹함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이는 매우 중요한 다짐이자 다이어트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만약 자신이 ‘나는 조금도 음식 앞에 무력하지 않고, 내 삶도 전혀 문제가 없어. 마음만 먹으면 음식을 얼마든지 통제할 수 있어.’라고 생각한다면, 현재 ‘비만인 상태’이고 ‘다이어트를 전혀 시도하지 않고 있다’면, 숙고전 단계이거나 심각한 교만에 빠져 있는 상태라고 한다.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계획을 세우기도 힘들고 설사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 해도 쉽게 포기할 수 있다. 먼저 자신이 비만임을 완전히 인정하고 받아들인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 보자.

⓶비만 탈출을 위한 위대하신 힘을 찾아라
“우리보다 위대하신 힘이 우리를 본정신으로 돌아오게 해주실 수 있다는 것을 믿게 되었다.”

12단계 비만 치료 제2단계는 ‘믿음’에 대한 이야기다. 중독자는 자기 멋대로 생각하고 행동하려고 하는 특징이 있다고 한다. 그러한 자기중심적인 사고와 행동의 결과물이 바로 중독이다. 

주변의 걱정에도 불구하고 ‘난 괜찮아!’ 하면서, 늘 많이 먹고, 운동은 하려고 들지 않았다면 비만에 중독됐을 가능성이 높다. 아마도 수차례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머리속 다이어트’를 진행하다 얼마 안가서 그만 두었을 수도 있다.

비만임을 스스로 인정하고 받아들였다면 이젠 검증된 방법을 통해 비만의 문제를 깨닫게 해줄 수 있는 사람, 당장 식이를 조절하고 운동을 해서 결과적으로 삶을 정상화 해줄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존재를 찾아야 한다. 예를 들어 수영이라는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수영 코치가 ‘위대한 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꼭 돈을 들여서 전문가를 찾을 필요는 없다. 내가 비만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전문가가 될 수도 있고, 내 건강을 항상 걱정해 주는 가족들, 친구들이 될 수도 있다. 지금부터는 나만의 ‘위대하신 힘’을 정하고 그를 통해 다이어트에 성공할 것이라고 스스로 믿어보자

▲ 출처 Unsplash

⓷즉시 결단을 내리고 다이어트를 시작하라
“위대하신 힘에 우리의 뜻과 삶을 맡기기로 결정했다.”

12단계 비만 치료 제3단계에서는 ‘맡김’ 그리고 ‘결단’에 대한 이야기다. 제2단계에서 내가 믿고 따를 수 있는 위대하신 힘을 정했다면, 제3단계에서는 반드시 그 뜻에 충실히 따르라는 것이다. 위에서 예를 들었던 것처럼 수영장 코치를 위대하신 힘이라고 한다면 그 선생님의 가르침을 열심히 따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선생님을 무시하고 자기 마음대로 방법과 목표를 정하거나, 규칙을 어겨가면서 하면 절대 안 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위대하신 힘을 정해놓고도 잘 따르려고 하지 않는다. 그리고 자신만의 방법을 고수하려고 한다. 이렇게 자기의 주관을 고집하는 이유는, 자기 자신의 능력에 대한 막연한 과신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신은 다이어트 성공에 큰 방해 요인이 된다. 반드시 전문가가 지시하는 것을 충실히 따르려고 노력해보자.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들의 가르침을 열심히 지키려고 최선을 다해만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이다.

도서에서 전하는 12단계는 이론으로 하는 치료가 아닌 ‘실천’이다. 12가지의 실천을 차근히 몸에 익혀 습관화 시킨다면, ‘나 자신’이 변화함에 따라 좀 더 건강한 다이어트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한창우 저자가 전하는 12단계 비만 치료법이 궁금하다면, 혹은 반복되는 다이어트와 요요에 지친 독자들이라면 참고해 봐도 좋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