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박지은 기자
  • 문화
  • 입력 2021.07.20 05:51

도서 ‘밀리언 뷰 웹소설 비밀코드’, 100일 안에 데뷔 가능한 웹소설 A to Z 제시

플랫폼 별 연재전략부터 독자에 대한 이해 분석까지 전반 다뤄

▲ 도서 '밀리언 뷰 웹소설 비밀코드'

[스타데일리뉴스=박수빈 기자] 도서 ‘밀리언 뷰 웹소설 비밀코드’가 웹소설 작가 지망생들에게 인기몰이 중이다. 책은 교보문고 관련 판매 순위에서 꾸준히 상위권에 랭크되며 독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 2013년, 100억대 수준이었던 웹소설 시장은 2014년 유료 플랫폼을 구축한 이후로 무섭게 성장해 2018년에는 무려 4,000억대 규모가 되었다. 2020년 12월에는 카카오페이지가 중국 텐센트와 합작법인을 설립해 해외 공략에 나섰을 정도로 웹소설 시장은 날로 커지는 중이다. 잘 쓴 웹소설은 모든 스토리텔링 산업의 시작점이 되어 웹툰, 드라마, 영화로 2차 제작되는 등 콘텐츠물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웹소설 작가로 전향을 희망하는 작가 지망생들이 다수 늘고 있다. 특히 웹소설은 플롯을 고민해야 하는 소설과 달리, 인기를 주도하는 ‘코드’를 선정하고 장르를 관통한 글쓰기 실력만 기른다면 누구나 작가로 데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책은 웹소설 작법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코드 쓰기’를 기본으로 시놉시스 구성, 매력 있는 캐릭터 만들기, 장르별 잘 먹히는 스토리텔링 짜기, 독자를 사로잡는 서술 법칙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연출법 등 시나리오의 기본까지 알차게 수록하고 있다. 또 카카오페이지, 네이버시리즈, 문피아, 조아라 같은 플랫폼별 공략법과 에이전시 계약 팁도 함께 공개한다. 

‘밀리언 뷰 웹소설 비밀코드’는 총 8개의 장을 통해 웹소설에 대한 이해와 실전의 전반 사항을 독자에게 전한다. 웹소설의 실질적인 개념을 소개하는 첫 장을 시작으로 어떠한 내용을 쓸 것인지 또 핵심적인 작품 전략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 지에 대한 개괄적 설계과정으로 자연스럽게 이어간다. 이어 매력적인 주인공의 캐릭터를 구축하는 한편 독자의 관점에서 계속 흥미를 가지고 작품을 구독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분석까지 제시한다. 특히 작가 자신의 작품인 ‘리얼 머니’와 ‘리걸 마인드’를 사례로 제시해 앞서 거론한 이론을 적용해 더욱 신뢰를 높이기도 한다.

▲ 웹소설 작가이자 책의 저자 '진문(장우순)' 작가의 대표작

웹소설 작가이자 강사인 진문(장우순)저자는 법정물 ‘리걸 마인드’로 데뷔해 카카오페이지에 ‘문명하셨습니다’를 정식 연재했고, 이후 네이버 시리즈에 독점으로 ‘리얼 머니’를 제공하며 지난해 말 기준 17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전문가다. 유명 강의포털에서 웹소설 강의를 함께 진행하고 있는 그는 tvN ‘쿨까당’, EBS 팟캐스트 ‘웹소설 창작 특강’ 등에 출연해왔다.

데뷔 후 3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억 단위의 수익을 거둔 그는 웹소설 글쓰기에서 주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요인에 대해 강조를 거듭한다. 회귀, 귀환, 빙의, 각성 등 독자를 끌어당기는 인기 ‘코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이해하라는 것이 그의 조언이다. 책은 매력 있는 캐릭터 만들기부터 시작해 연출을 통한 독자 감정 유발과 전반적인 연재를 위한 A to Z에 대한 정보를 전하기 위해 집필을 시작했다 한다.

책을 출간한 도서출판 블랙피쉬 관계자는 “웹소설 작가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꾸준히 쓰고는 있지만 성과가 나지 않아 좌절하는 경우가 많다”라며,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업계 정보를 입문자부터 현업 작가까지 누구든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는 출간 의도를 전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