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1.07.01 12:27

코의 외형과 질환 개선 돕는 기능코성형 시 주의사항은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이목구비에서 입체적인 모양으로 얼굴의 중심에 위치한 코는 사람의 첫 인상을 결정하는데 많은 영향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미지 개선을 위한 성형을 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외모 개선을 위한 코 성형을 계획하고 있다면 콧물, 코막힘 등 코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능코성형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기능코성형은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코 성형처럼 콧속에 연골 이나 보형물 등을 삽입하여 모양에 변화를 주면서 코막힘, 비염 등의 증상과 휘어지거나 막힌 비중격을 교정하면서 외적인 모양을 바로잡는데 도움을 주는 수술방법이다.

▲ 삼성드림이비인후과의원 인천송도점 김규진 원장

기능적으로는 비중격만곡증을 진단받았다면 휘어진 비중격을 제거하고 남은 비중격 연골을 곧게 펴는 수술로 진행하게 된다. 비밸브 협착증인 경우 협착된 부위에 연골을 삽입하거나 교정해 코막힘 증상 및 호흡을 개선하게 된다.

하지만 사람마다 코의 모양과 내부 상태, 동반된 질환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단순히 해부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코의 구조를 정확히 파악하고 충분한 임상 경험을 갖고 있는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통해 진단을 받고 기능코성형을 진행하는 것이 추후 재수술이나 후유증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코는 사람이 호흡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일상 생활과도 밀접하다. 외형도 중요하지만 단순히 미용적인 목적으로 코 성형을 서둘러 진행하다가는 코의 기능적인 부분이 손상되어 삶의 질을 떨어트릴 수도 있기 때문에 본인의 코 구조와 질환을 확인하면서 기능 개선과 함께 외형적인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인터넷 등을 통해 특정 수술방법만 권하거나 무분별한 광고나 후기 등을 신뢰하여 자칫 수술을 진행하는 것은 재발 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 후기 및 전후 사진 등은 참고 사항으로만 활용해야 하며 불확실한 정보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의원 인천송도점 김규진 원장은 “기능코성형 수술에 앞서 수술실 및 도구 등을 청결하게 유지 및 소독 관리를 하는지, 수술 안전시스템과 수술장비 등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 병원인지 면밀히 살피고 수술 계획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