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방송
  • 입력 2021.05.21 15:41

'뉴스토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IAEA가 일본 손 들어준 배경은?

▲ SBS '뉴스토리'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능 오염수를 2년 뒤부터 바다로 방출하기로 했다. 원전 오염수의 양은 125만 톤이 넘고, 지금도 매일 오염수가 늘어나고 있다. 일본은 오염수 방출에 앞서 이른바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통해 대부분의 방사성 물질을 기준치 이내로 걸러낸다고 주장한다. 과연 일본의 주장은 사실일까? 

일본의 오염수 방류는 해양 생태계에 문제가 된다는 주장과 방류 예정인 오염수는 설비를 통해 정화를 거치기 때문에 인체에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인체에 무해하다는 주장은 대부분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한 것이다. 하지만 일본 정부나 도쿄전력이 관련 정보를 정확하고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아 인접 국가와 국제사회의 불신과 불안을 키우고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일본은 오염수 방류를 결정할 때 우리나라를 비롯해 주변국의 동의를 받지 않고, 구체적인 정보도 제공하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IAEA는 일본의 방류 결정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IAEA는 왜 일본에 손을 들어준 것일까? 핵사찰과 원자력 진흥을 위해 설립된 IAEA가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객관적인 입장을 내놓을 수 있을까?

주변국의 우려와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본이 해양방류를 고집하는 이유는 뭘까? 앞서 일본은 오염수와 관련해 5가지 처리 방식을 검토했다. 지하매설과 지층주입, 수증기방출, 수소방출 등이었다. 일본은 이 5가지 처리 방식 가운데 비용이 가장 적게 드는 해양방류를 선택한 것이다.

이번 주 <뉴스토리>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의 문제점과 일본의 오염수 정화처리 기술을 얼마나 믿을 수 있는지, IAEA가 일본 측에 손을 들어준 배경은 뭔지 집중 취재한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