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방송
  • 입력 2021.05.14 10:13

’궁금한 이야기 Y’ 20년 동안 아파트 주차장 떠나지 못하는 할머니

▲ SBS 궁금한 이야기 Y’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14일,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20년 동안 한 아파트 주차장을 떠나지 못하고 있는 할머니의 사연을 알아본다. 

잠실의 한 아파트 주차장, 폐차 직전의 낡고 쓰레기 가득한 파란색 자동차가 20여 년 동안 꼼짝하지 않고 자리를 지키고 있다. 안이 안 보일 정도로 물건이 가득 차 있는 차 안엔 사람이 겨우 누울 만한 자리도 마련되어 있었다. 제작진이 조심스럽게 다가가자 어두운 차 안에서 사람 목소리가 들려왔다. 놀랍게도 차 안에서 사는 사람은 백발이 성성한 할머니였다. 

제작진과 대화를 거부하고 내쫓는 이 할머니는 어떤 이유로 차 안에서 생활하고 있는 것일까? 그런데 우리를 더 의아하게 만든 건 할머니의 평소 생활이다. 할머니는 아침에 편의점에서 신문을 사서 읽고, 차 옆 햇살 좋은 곳에서 꽃과 나무를 돌보며 평화로워 보이는 하루를 보내고 계셨다. 

할머니는 주민들에게는 폐를 끼치지 않고 싶어 했다. 여러 차례 동네 주민들과 구청에서 도움을 주겠다고 나섰지만, 나랏돈을 축내서는 안 된다면서 도움을 거부했다. 벌써 20여 년 동안 차 안에서 생활하고 있다는 이 할머니에겐 어떤 사연이 있는 것일까? 

차에서 사는 할머니는 한때 이 아파트의 입주민이었다고 한다. 1978년 새로 지어진 이 아파트를 구매했다는 할머니는 어찌 된 일인지 2001년 경매로 아파트를 다른 사람에게 넘기게 된다. 하지만 할머니는 뭔가 잘못되어서 자신이 그 아파트를 빼앗겼고 그 집은 여전히 자신의 것이라고 주장하며 주차장을 떠나지 않고 있다. 할머니에게 저 아파트는 무슨 의미일까?

제작진과 대화를 한사코 거부하던 할머니는 작은 화분을 선물에 마음이 풀려 환한 웃음을 보여주더니 속마음을 털어놓기 시작했다. 할머니가 20년간 못 버리고 있는 건 무엇일까? 할머니는 자신의 무엇을 되찾고 싶어 힘든 차에서의 생활을 감수하고 있을까? 이번 주 SBS ’궁금한 이야기 Y’는 5월 14일 금요일 밤 9시에 방송된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