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사회
  • 입력 2011.07.05 13:29

부실저축은행 3~5곳 퇴출...‘벌써부터 살생부 떴다’

당초보다 2~3개 줄어...그러나 3~5곳은 퇴출 확실

금융당국이 본격적인 저축은행 구조조정에 돌입했다.

그 첫 시작으로 저축은행에 대한 경영진단이 들어간 가운데 하반기 중 최소 3~5개 저축은행이 퇴출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6월말만 해도 7~8개 저축은행이 퇴출될 것으로 보였다.

금융당국이 퇴출보다는 회생에 무게를 두다보니 2~4곳 정도가 대상에서 제외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다.

5일 금융감독원과 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이 올해 상반기 검사한 10개 저축은행 가운데 서울의 A 저축은행과 지방의 B 저축은행은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이 마이너스로 집계됐다.

A 저축은행의 경우 대주주 증자를 통해 BIS 비율을 다시 지도기준인 5%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자구책을 마련했으나 지난달 검사를 받은 B 저축은행은 아직 대주주가 이렇다 할 자구책을 내놓지 못하다고 있다는 것. 이에 B 저축은행은 자체 매각을 추진하고 있으나 ‘살 사람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금감원은 B 저축은행과 서울에 있는 다른 2개 저축은행에서 유동성 위기가 나타날 우려가 있다고 보고 예금보험공사 등과 함께 이들 3개 저축은행의 예금 인출 동향을 수시로 점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서울에 있는 C 저축은행의 경우 역시 BIS 비율이 마이너스로 나타나 외국계 투자자와 인수 계약 직전까지 갔지만, 대주주 적격성에 문제가 드러나 결국 무산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최근 국내 한 공제조합이 다시 인수를 추진 중이지만 역시 전망은 불투명하다는 것.

업계에서는 이들 중소형 저축은행보다 대형 계열 저축은행이 더 위험하다는 지적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상태에서 계열 저축은행 가운데 1~2곳은 BIS 비율이 5% 미만으로 나오거나 부채가 자산보다 많은 것으로 나올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대형 저축은행 중 7개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는 한 은행은 올해 모두 금감원의 검사를 받지 않은 상태라, 어떤 결과가 나올지 미지수라는 것. 특별점검 과정에서 대규모 부실이 드러나거나 불법 대출이 적발될 경우 이 은행과 예금자들은 패닉 상태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

특히 이 가운데 과거 부실 저축은행을 인수한 지방의 D 저축은행과 서울의 E 저축은행 등에서 문제가 불거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당국은 9월 말까지 부실을 이유로 영업정지 되는 저축은행은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지만, 업계에선 이보다 앞서 유동성이 부족해져 스스로 문을 닫는 은행이 속출 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