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방송
  • 입력 2021.04.02 15:40

'실화탐사대' 미궁에 빠진 구미 3세 여아 사망 사건, 인간과 과학의 진실 공방으로

▲ MBC '실화탐사대'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내일(3일) 밤 8시 50분 방송되는 MBC [실화탐사대]에서는 시간이 지날수록 새로운 사실이 밝혀지며 전 국민을 충격에 빠뜨리고 있는 구미 3세 여아 사망 사건과 자신의 이력을 감춘 의사에게 편도제거 수술을 받고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는 사건에 대해 알아본다.

연일 포털 사이트를 달구며 의혹에 의혹을 더하고 있는 ‘구미 3세 여아 사망 사건’. 사건 발생 50여 일이 지난 지금, 사건은 ‘인간’과 ‘과학’의 진실 공방으로 치닫고 있다. 총 5번의 DNA 검사 결과는 석 씨를 친모로 지목했지만, 지금까지도 석 씨는 줄곧 ‘아이를 낳은 적이 없다’며 출산을 부인하고 있다.

3월 20일 (토) [실화탐사대] 후속 방송 당시, 경찰은 석 씨가 산후조리 시기에 아이를 바꿔치기했을 가능성을 두고 수사를 진행했다. 그런데 결정적인 단서 하나가 포착됐다. 20대 딸 김 씨에게서 사망한 아이의 혈액형이 나올 수 없다는 것. 이에 경찰은 출산 48시간 이내를 범행 시점으로 두고 수사를 진행 중이지만, 석 씨 가족들은 경찰 수사를 전면 반박하고 있다. 정황 증거일 뿐, 뚜렷한 물증이 없다는 것. 병원에서 범행이 이루어졌다면, 어떻게 병원 내에서 아이를 바꿔치기할 수 있었던 것일까? 병원 내 내부 조력자가 있었던 것은 아닐까?

[실화탐사대] 제작진은 가족을 통해 구속 중인 석 씨와 김 씨를 만나 그날의 진실을 들어보기로 했다. 수많은 의혹 속, 과학의 결과 앞에서도 흔들림 없이 모든 사실을 부인하고 있는 석 씨의 믿음은 어디에서 오는 것이며, 사건의 진실은 대체 무엇일까? [실화탐사대]에서는 사건의 중심에 있는 석 씨와 딸 김 씨가 직접 밝힌 입장을 가족을 통해 재구성하고, 새롭게 등장한 의혹과 과학적 추론에 대해 방송한다.

환절기 때마다 편도염에 시달리던 딸, 성미(가명) 씨를 걱정한 어머니는 유명하다는 고향 병원 한 곳을 추천했다.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라는 의사의 설명에 지난 6월, ‘편도제거 수술(이하 편도수술)’을 받기로 결심한 성미(가명) 씨. 하지만 수술 후 3~4일 뒤부터 약이 코로 나오고 물 한 방울도 삼키지 못하는 등 이상 증상이 시작됐다는데. 수술 중 뇌 신경 손상 가능성을 언급하며 치료와 보상을 약속한 담당의. 하지만 치료 기간이 길어질수록 변하는 담당의의 태도에 성미 씨는 1인 시위를 결심한다. 그리고 모르는 번호로 걸려온 전화 한 통! 성미(가명) 씨의 수술을 집도한 담당의가 지난 8월, [실화탐사대]에서 방영했던 편도수술 후 세상을 떠난 ‘6살 동희’와 같은 의사라는 것! 

편도수술 후 엿새째 피를 토하고 의식불명에 빠져 5개월 뒤 세상을 떠난 동희. 그런데, 동희 엄마의 이야기는 충격적이었다. 성미(가명) 씨가 수술하기 두 달 전, 해당 병원을 찾아 담당의의 수술 중단을 요구했지만, 병원 측에서 거절했다고. 1년 사이 비교적 쉽다는 편도수술을 받고 한 아이는 죽고 한 사람은 평생 장애를 안고 살아가야 하는 상황! 그 사이 자신의 이력을 감추고 연락까지 차단한 담당의를 성미(가명) 씨는 형사 고소하기로 결심하는데. 친절했던 담당의의 진짜 모습은 무엇일까? 담당의의 실체와 동희의 죽음에 관해 최근 드러난 충격적인 진실을 내일(3일) 토요일 밤 8시 50분 MBC [실화탐사대]에서 최초 공개한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