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음악
  • 입력 2021.03.02 10:03

구혜선, 반려견 ‘순대’를 생각하며 삶과 죽음 주제로 풀어낸 앨범 ‘숨4’ 오늘(2일) 발매

▲ MIMI엔터테인먼트 제공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배우 겸 작곡가 구혜선이 네 번째 피아노 뉴에이지 앨범 ‘숨4’를 공개한다. 2020년 9월 발매한 세 번째 피아노 뉴에이지 ‘숨3’발매에 이어 6개월만이다.

오늘(2일) 오후 12시 발매되는 ‘숨4’는 기존 발매했던 구혜선 작곡의 가요곡들을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재해석하여 제작한 앨범으로, 타이틀곡 ‘행복했을까’를 포함하여 총 8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혜선은 소속사인 MIMI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진행한 서면 인터뷰에서, 발매했던 가요곡을 재해석한 이유에 대해 “가요곡들은 원래 가요이기 이전에 뉴에이지 곡으로 만들려고 했던 음원들이었어요. 좀 더 대중화 작업을 위해서 가사를 넣어 발매하였던 곡들인데요,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서 지금의 나를 표현해 내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재해석하게 되었어요”라고 밝혔다.

구혜선은 특히 앨범의 타이틀곡인 ‘행복했을까’에 대해 “작년 12월 세상을 떠난 반려견 순대를 생각하며 작업한 곡이에요, 그 아이는 나와 함께 했던 시간 동안 행복했을까?, 언제가 가장 행복했을까? 하는 생각들을 하며 작업했습니다”라고 소개하며 곡과 세상을 떠난 반려견 순대에 대한 애정을 아끼지 않았다.

‘숨4’는 ‘삶과 죽음(death)’을 주제로 재해석하여 제작한 앨범이다. 구혜선은 직접 앨범의 주제에 대해 “삶과 죽음의 의미는 같은 거라고 생각해요.”라고 말하며 “저와 같이, 죽음으로 인한 이별의 아픔을 겪으셨던 분들이 이 음악을 통해서 그 경계를 화해시키고 용서하길. 또 그런 쉼을 가지시길 바라요”라며 위로와 응원을 전했다.

Q. ‘숨4’ 앨범 소개 및 발매 소감

‘숨4’는 구혜선의 피아노 뉴에이지 ‘숨’ 시리즈의4번째 앨범입니다. ‘삶과 죽음’을 주제로 만든 앨범이고, 기존에 발매 했던 가요곡들을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재해석하여 만들었어요.

전에는 파스텔로써 서정적으로 담았다면 지금은 흑색 같은 강렬한 색을 담아낸 것 같아요. 소감은 언제나 설레고 기쁘고 기대되어요.

Q. 발표했던 가요곡들을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재해석해 발매한 이유

가요곡들은 원래 가요이기 이전에 뉴에이지 곡으로 만들려고 했던 음원들이었어요. 좀 더 대중화 작업을 위해서 가사를 넣어 발매하였던 곡들인데요.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서 지금의 나를 표현해 내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재해석하게 되었어요.

Q. 벌써 '숨' 시리즈로 네 번째 앨범인데, 작업을 꾸준히 쌓아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무엇인지

아무래도 음악 작업은 감정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요. 복잡하게 들어오는 감정들과 거기서 발생되는 생각들을 어떻게든 밖으로 꺼내고 풀어내야 내가 다시 새로운 삶을 시작하고 계속 살아갈 수 있다는 의지가 동력이 되는 것 같아요. 언젠가 이런 기복들이 안정화되면 아마 작업을 안 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Q. 수록곡 소개

01. eraser- ‘기억 상실증’이라는 곡인데 삼성전자 갤럭시 s4 광고음악에 사용하기 위해 만들었던 음악이에요. 상큼함을 살려 작업했어요.

02. marry me- 보사노바 곡으로 밝은 곡인데요. 이번 앨범에는 비트와 밝음을 삭제하고 아주 서정적이게 재해석했어요. 실험적 작업이 돋보이는 곡이라고 생각해요. 

03. 행복했을까.- 2013년 가수 서인국 씨에게 드려서 발매했던 곡이에요. 제 기준에 완성도가 높다고 생각하는 곡이기도 하고 오케스트라 편곡 완성도도 높아서 타이틀곡으로 정했어요. 이전에는 ‘행복했을까’라는 문장에 자책하는 감정을 담았다면 이번에는 ‘행복했을까’라는 감정에 슬픔들을 승화시켜 보았어요.

04. fly again- 다가오는 봄과 어울리는 느낌으로 편곡했습니다. 

05. death- 타이틀곡으로 하려고 고민했던 곡인데요. 영화 시나리오가 떠오를 만큼 편곡에 서사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에요. 개인적으로 가장 애착이 가는 곡이에요.

06. brown hair- ‘갈색머리’라는 곡을 재해석했는데요. 이번 앨범에서 유일하게 피아노가 돋보이는 곡이라고 생각해요.

07. it's u- 현악기를 가장 포인트로 표현 및 편곡한 곡입니다.

08. stupid- ‘머리가 나빠’라는 곡인데요. 기존 곡은 발랄한 데에 비해서 이번 곡은 앨범 톤에 맞게 서정적으로 재해석한 곡이에요. 우울함을 더했는데요. 따뜻한 우울함을 담아냈다고 봐요.

Q. 타이틀곡 ‘행복했을까’ 소개와 타이틀 선정 이유

‘행복했을까’는 여러 가지 의미를 담고 있어요. 가사가 있는 곡에서의 ‘행복했을까’는 “그때 내가 너에게 사랑한다고 말하지 않았다면 행복했을까?”라는 과거를 자책하는 의미였다면 지금의 ‘행복했을까’는 반려견 순대가 세상을 떠나게 되고 나서 했던 질문들이었어요. “그 아이는 나랑 함께했던 시간 동안 행복했을까?, 너는 언제가 가장 행복했을까?.” 하고요. 그리고 오케스트라 작업의 완성도가 높아서 타이틀곡으로 선정하게 되었어요.

Q. 타이틀곡 '행복했을까'는 지난해 세상을 떠난 반려견 순대를 생각하며 만든 곡이라는 설명을 했는데,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작업에 몰두할 수 있었는지

순대가 행복해하던 순간들을 떠올렸더니, 아기가 목욕하고 개껌을 씹다가 잠든 장면들. 만져주니 좋아하다 잠든 장면들 처럼 잠들어 있는 장면이 계속해서 생각났어요. 지금도 잘 잠들어 있다고 생각하고 음악을 들으니 편안해졌어요.

Q. 타이틀곡 외 가장 애착이 가는 곡과 그 이유

‘death’라는 곡이 애착이 가요. 곡에 서사가 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그 안에 좌절되어 다시 일어남이 있거든요. 일어나는 느낌이 희망적이라기보다는 처연해서 아름다운 느낌이었어요. 그래서 애착이 가요.

Q. 11년 간 작업을 함께 한 최인영 프로듀서와의 협업을 통해 발매된 앨범이다. 둘의 의리가 이어진 이번 작업에서의 에피소드는 없었는지

이번 작업은 모두 비대면으로 이루어졌는데요. 새벽에 작업한 내용의 메일을 보내면 서로서로 즉각 답변을 주고받는 상황이 재밌었어요. 역시 우리는 이 시간에 안 자는구나. 참 예민한 사람들이라며 덕담을 주고받았고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작업하는 데에는 전혀 어려움이 없어서 현시대 맞춤형 직업군이라며 서로를 위로했죠.

Q. 이번 앨범의 주제는 삶과 죽음. 본인에게 삶과 죽음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삶은 죽음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지만 죽음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자 삶의 연속이라고 생각해요. 그러므로 삶과 죽음의 의미는 같은 거라고 생각해요.

Q. 이번 앨범을 통해 리스너들이 어떤 생각을 해줬으면 좋겠는지, 구혜선의 어떤 마음에 공감해줬으면 하는지

제가 가장 사랑한 가족인 반려견을 떠나보내며 느낀 것은

“죽음은 또 다른 시작일 테니 죽음을 용서하자”는 것이었는데요. 죽음은 삶의 연속이기 때문에 삶과 죽음의 경계를 허물고 화해하자는 의미를 담았어요. 저와 같은 아픔을 겪으셨던 분들이 이 음악을 통해서 그 경계를 화해시키고 용서하길. 또 그런 쉼을 가지시길 바라요.

Q. 최근 예능 등 방송 출연을 활발하게 이어가는 중. 방송에 자주 나오게 된 이유나 앞으로 나오고 싶은 방송이 있는지

전시나 음원 등 제가 활동하는 영역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출연한 것 같아요.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라기보단 초대받은 곳으로부터 제게 주어진 역할을 자연스럽게 해내려고 한 것 같아요. 지금의 저를 이야기하고 또 성장하는 것을 보여드리고 같이 성장해나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하게 된 것 같아요. 기회가 된다면 다양한 모습으로 뵐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Q. 배우 구혜선을 기다리는 팬들도 많다. 언제쯤 볼 수 있을지 또 논의 중인 작품이 있는지

제가 기획하고 있는 영화가 있는데 그 안에서 제가 직접 연기를 할 수도 있을지 몰라요. 어떤 것이 우선될지는 모르겠지만 드라마와 영화 등으로 인사 드리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기대와 응원 부탁드려요.

Q. 향후 활동 계획

3월  20일 부터 8일동안 예술의 전당에서 제 뉴에이지 음악과 서태지 님의 가사를 융합한 영상 전시를 계획하고 있어요. 우선 전시로 먼저 인사를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모바일에서 기사보기